조선업 활력제고에 692억원 추경…금융·친환경 강화
조선업 활력제고에 692억원 추경…금융·친환경 강화
  • 조성구 기자
  • 승인 2019.04.24 14: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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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조선업 활력제고 방안 보완
금융지원 확대·맞춤형 인력 양성
LNG추진선·전기추진선 건조 지원

[한국에너지신문] 중소조선사의 선수금환급보조(RG) 보증 규모가 2000억원으로 늘어난다. 추경예산을 지원해 청항선 2척을 LNG추진선으로 연내 추가 발주해 조선업 활성화에 나선다.

지난 23일 정부는 제20차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를 개최하고 ‘조선산업 활력제고 방안 보완대책’을 발표했다. 지난해 11월 ‘조선산업 활력제고 방안’ 발표 이후 조선업계의 의견을 수렴한 보완책이다.

조선산업 활력제고 방안 및 보완대책 주요내용

그간 산업 현장에서는 전반적인 생산, 고용 등 상황은 좋아지고 있었지만 중소업체는 여전히 경영 애로가 많아 정부 차원의 추가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었다. 

이번 보완대책은 금융지원 프로그램의 내실화 및 규모 확대, 고용 확대를 위한 맞춤형 인력양성, 친환경 시장 확대에 대비한 중소업체 역량 강화 등이 주요 내용이다.

정부는 이번 보완책을 위해 총 13개 사업에 추경예산 692억원을 편성했다. 인력양성에 64억원, 금융 400억원, 친환경 역량 강화 115억원, 경쟁력 제고에 113억원이 지원된다.

조선업계 위기극복 및 친환경 대응을 위해 조기추진이 필요한 기자재업체 위기극복 R&D(60억원), LNG화물창 건조 전문인력 양성(45억원), 전기추진선 건조·실증(25억원), LNG특화 설계·엔지니어링 대-중소 협력 지원(26억원), 알루미늄 소형선박 개발지원(10억원) 등 5개 사업은 신규로 지원된다. 

특히 중소조선사 및 기자재업체의 친환경 역량 강화 지원을 확대해 점차 확대되는 친환경 선박시장에서 수주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돕는다.

LNG추진선 역량 강화를 위해 모듈화 기술개발, 대형조선사 기술지원, 시험·인증 센터의 선급지정, 보급 등을 지원한다.

특히, 이번 추경을 통해 청항선 2척을 LNG추진선으로 연내 추가 발주해 2019년 중 총 7~8척의 LNG추진선 발주를 지원한다. 또 지난해 12월 제정된 친환경선박법 시행을 차질없이 준비해 2020년부터는 관공선의 친환경 선박 발주 의무화도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LNG추진선 확대에 맞춰 벙커링 설비가 적기에 공급될 수 있도록 벙커링 사업자에 대한 재정 지원근거 마련을 추진하고, 노후 LNG선 개조 등을 통한 벙커링 구축방안도 연구에 착수한다.  

미세먼지 저감과 전기추진선 역량 강화 지원을 위해 2022년까지 450억원을 투입해 국내 최초로 직류 기반 전기추진선도 발주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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