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해체연구소, 중수로는 경주에 경수로는 부산·울산 경계에
원전해체연구소, 중수로는 경주에 경수로는 부산·울산 경계에
  • 조강희 기자
  • 승인 2019.04.22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 원전해체산업 수백조원 규모…관련 시장 2020년대 후반 본격화
원전해체硏, 관련 산업 육성 허브로 해체 기술 개발·핵심 장비 등 구축
중수로 해체 연구는 세계 최초…국내 해체산업 경제 효과 18조원
성윤모 산자부 장관(오른쪽서 세 번째)이 지난 15일 부산시 기장군 한수원 고리원자력본부에서 열린 ‘원전해체연구소 MOU 체결식’에 참석해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성윤모 산자부 장관(오른쪽서 세 번째)이 지난 15일 부산시 기장군 한수원 고리원자력본부에서 열린 ‘원전해체연구소 MOU 체결식’에 참석해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에너지신문] 국내외 원자력발전소 해체산업 활성화를 위한 본격적인 연구를 담당하게 될 원전해체연구소가 경북 경주와 부산시 및 울산시 일원에 지어진다.

산업통상자원부는 부산시와 울산시, 경북도, 경주시, 한수원 등과 지난 15일 ‘원전해체연구소 설립 및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고리원자력본부에서 체결했다.

원전 해체산업은 세계적으로 수백조원 규모의 시장으로, 이를 연구하는 것은 향후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 시장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한 것이다.

이번 협약에 따라 부산과 울산 경계에는 원전해체연구소 본원을, 중수로 원전 4기가 위치한 경주에는 가칭 중수로해체연구소를 설립하기로 했다.

■ 원전해체硏 설립준비단 5월 출범
 
부산과 울산 경계에 들어서는 원전해체연구소는 관련 산업의 구심점으로서 영구정지된 고리1호기 등을 안전하게 해체하기 위한 기술개발과 상용화 및 실증을 위한 테스트베드, 인력양성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원자로 모형(Mock-up), 제염성능 평가시설, 절단설비 등 핵심 장비를 구축하게 된다.

동남권 등 원전지역 소재 원전기업의 해체산업 참여를 지원하고, 지역별 기업지원기관, 대학교, 연구기관 등과도 적극 협력해 동남권 지역 원전해체산업 육성의 허브 역할을 수행한다.

정부는 연구소 준공 전이라도 원전해체 참여희망 기업을 지원하고 이를 사전 준비할 수 있도록 연구소 설립준비단을 다음달 출범시켜 연구소 설립 준비와 인력선발, 장비구입, 기술실증 등 연구소 역할 일부를 조기에 수행하도록 한다.

부산시는 원전해체연구소를 유치하기 위해 2014년 결의 및 서명운동에 10만명의 시민이 동참하는 등, 국내 최초 해체원전인 고리1호기의 안전한 해체를 위한 기술개발과 산업 육성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했다.

울산시와의 공동 유치로 국가 경제발전을 위해 경쟁보다는 협력과 소통을 통해 더 큰 시너지를 창출한 상생 모델이 됐다.

부산 지역에는 절단, 제염 등 연관산업 신규 일자리 창출과 연구소 인근 원전해체 기업 집적화, 지역 기업의 해체산업 초기시장 참여기회 확대로 글로벌 경쟁력 확보 등의 파급효과도 기대된다. 

■ 전 세계 영구정지 원전 166기 가운데 21기만 해체 완료…‘초창기 시장’ 선점 위해 연구

원전해체시장은 아직 초창기다. 지난해 7월 기준 전 세계 675기 원전 중 영구정지 원전은 166기이고 이중 미국 16기, 독일 3기, 일본 1기, 스위스 1기 등 21기만 해체가 완료됐으며, 상업용 원전을 해체한 국가는 미국이 유일하다.

2020년대 후반부터 원전해체 산업 규모가 본격 확대된다. 고리1호기 해체를 기회로 원전기업 미래 시장이 열릴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국내는 2030년까지 원전 12기가 수명을 다하게 되며, 원전 1기 해체 비용을 7515억원(2017년 기준) 정도로 산정할 경우 약 10조원 정도의 국내 시장이 열릴 것으로 예상된다. 세계 원전 해체시장 예상 규모는 2050년까지 440조원 규모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세계 시장에는 현재 절대강자가 없는 상황이다. 국내 기술과 산업역량을 활용해 국내 노후 원전의 안전한 해체는 물론이고 해외시장 진출이 가능할 것으로 정부는 보고 있다.

해체연구소는 산업 육성의 구심점으로서 원전기업의 초기일감 창출, 전문기업 육성 등을 위한 방안을 마련하는 데 주력하게 된다.

부산시는 원전해체 경험이 있는 미국 국립아르곤연구소와 2018년 원전해체분야 업무협약을 맺었다. 부산대학교와 원전해체 전문 인력양성 교육과정을 개설해 연 20명씩 인력양성을 하고 있으며,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동남지역본부와 지역 원전해체 전문기업에 기술개발 지원도 하고 있다.

부산상공회의소, 부산테크노파크,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한국기계연구원 등 산학연이 함께 원전해체산업 육성협의회, 원전해체 기술협의회를 구성하여 기업들간 네트워크도 구축하는 등 원전해체산업 육성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

이외에도 부산시는 원전해체산업 활성화를 위해 부산상공회의소, 부산테크노파크,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동남지역본부, 한국기계연구원, 부산대 등 부산지역 유관기관과 원전해체산업 육성 세미나, 워크숍 등 행사를 개최한다. 한수원, 원전기업지원센터 등과 원전해체산업 진출 지원을 위해 지역기업 대상 간담회 등도 개최한다.

■ 경북 중수로해체硏, 세계 최초 연구소 설립

한편 경북도에 들어서게 될 중수로해체기술연구소는 국비 30%, 지방비 10%, 한수원이 60%를 각각 분담해 설립될 예정이다.

현재까지는 사업비가 700억원 정도로 알려져 있지만, 올 하반기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결과에 따라 구체적인 사업 규모가 최종 확정된다.

경수로 해체는 이미 미국, 일본, 독일을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는 반면, 중수로는 해체 실적이 전혀 없기 때문에 최초의 중수로 해체연구소 설립을 통해 63조원에 이르는 세계 시장을 선점하는 유리한 위치에 있다고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세계적으로 중수로 원전은 10개국에 63기가 분포해 있다. 이 가운데 운전중인 48기, 정지중인 9기, 건설중인 6기가 있으며 우리나라에는 경주에만 4기가 있다.

한편, 신한울1·2호기와 과 신고리5·6호기 등 국내 원전 30기에 대한 해체작업이 진행되면 각 지역의 직접적인 경제적 효과는 전국 모두 18조원 정도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  경제 효과, 경북 8조 4천억 부산·전남 각 3조 6천억 울산 2조 4천억 등

원전 1기당 해체에 소요되는 비용은 1조원 정도이지만 원자력환경공단 (방폐장)에 납입할 검사비용 등 4000억원을 제외하면 6000억원 정도가 실제 원전지역에 투입될 것으로 보인다.

우리나라 원전은 총 30기로 경북에 14기, 부산에 6기, 전남에 6기, 울산에 4기 등이 위치해 있다. 원전 해체산업의 경제효과는 전국적으로 18조원 정도인데 지역별로는 경북이 8조 4000억원으로 가장 많고, 부산과 전남이 각각 3조 6000억, 울산이 2조 4000억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경북도는 원전해체에 따른 다량의 방사성폐기물에 대한 주민안전관리를 정부가 강화해 나가기로 한 만큼, 경주지역에 ‘방사성폐기물 정밀 분석센터’ 건립을 또 하나의 국책사업으로 추진한다.

이와 관련된 ‘방사성폐기물 안전 연구센터’는 사전 타당성 조사를 이미 원자력환경공단이 이달부터 수행하고 있다. 센터 등을 모두 건립하면 방폐물 반입수수료, 건립비 등을 포함해 지역에 미치는 경제적 효과가 최대 8조 7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경북도는 보고 있다.

경북도는 이외에도 사용후핵연료 과세 관련 지방세법 개정, 영덕군 천지원전 자율유치지원금 380억원의 영덕지역 사용, 원전 지역 지원 특별법 제정 지원 등도 정부에 요청했다.

■ 부산시-경북도 희비 엇갈려

이번 해체연구소 설립 발표로 부산시와 경북도의 희비도 엇갈렸다. 울산과의 경계에 원전해체연구소를 짓게 된 부산시는 환영하는 분위기 일색이다. 이에 반해 경북도는 아쉬운 표정을 감추지 않고 있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고리1호기를 안전하게 해체해 지역민들과 전 국민의 신뢰를 얻어내는 것이 중요하다”며 “동남권 지역은 이미 원전 해체 관련 산업과 기술력, 연구 시설 등을 갖추고 있어 지역기업들과 유기적으로 협력해 수백조원 규모의 세계 원전해체 시장을 빠르게 선점해 나가자”고 말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원전해체연구소 전체가 아닌 중수로해체기술원만 온 것에 대해 경북 지역민의 아쉬움이 크다”며 “원전 지역 국가 지원사업 추가 확보, 원전 안전 및 융복합 등 미래 신산업 육성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업무협약식에는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송철호 울산시장, 이철우 경상북도지사, 정재훈 한국수력원자력 사장, 최인호 의원 등 국회의원, 원자력연구원, 원자력환경공단 등 원자력 관련 유관기관, 두산중공업, GS건설 등 원전 전문기업·연구기관 등 30여 명이 참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