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주민 “평창강 소수력발전소 건설 반대”
평창주민 “평창강 소수력발전소 건설 반대”
  • 조성구 기자
  • 승인 2019.04.17 1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수력발전소 반대 주민 심포지엄 개최
“환경 파괴·농업용수 부족·경제성도 없어”
평창읍 마을에 걸린 평창강 소수력발전소 건설 반대 플래카드

[한국에너지신문] 강원도 평창강에 설치될 예정이던 소수력발전소 추진에 대해 지역민들의 반대가 거세지고 있다. 개발사는 강원도와의 소송에서 이겨 발전허가를 얻었다는 입장이고 평창군과 지역민은 주민동의가 없어 사업을 진행하는 것은 위법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사업자인 평창소수력개발은 평창읍 약수리 일원 평창강에 소수력발전소 설치를 추진하며 지난 2002년 전기사업법에 따른 발전사업 허가신청을 했다.

이 회사는 진척이 없던 사업 진행을 두고 강원도와 행정소송을 벌여 승소했고 지난 2015년 9월에 다시 강원도로부터 발전사업 허가를 받았다. 이어 지난해 3월에는 발전소 건설을 위해 평창군에 하천점용 및 공작물설치허가 신청서를 제출했다. 

이를 두고 평창군은 발전소 계획은 군의 하천 기본계획에 반영되지 않았고 사업자가 제출한 신청서에는 기존 하천 사용자인 주민 동의서를 첨부하지 않았다는 이유를 들어 지난해 9월 반려했다.

하지만 최근 평창소수력개발은 평창군이 불허가 아닌 반려한 점을 들어 발전소 설치를 다시 추진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지역민들은 평창강에 소수력발전이 설치되면 평창읍 약수·천동·응암·돈도·마지·대상 등 8개 마을의 환경 파괴가 불가피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최근 평창읍 인근 41개 마을 주민들은 평창읍 시가지 주요 도로변 등에 현수막을 거는 등 발전소 건설 반대에 적극 나서고 있다.

평창읍번영회는 평창강 소수력발전 반대투쟁위원회와 지난 17일 평창문화예술회관에서 소수력발전소 설치 반대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지영우 평창읍번영회장은 “평창읍의 오늘과 미래, 번영을 위해 소수력발전소에 대해 주민들과 전문가들이 진지하게 논의하고 집단 토론을 할 수 있는 장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이진택 소수력발전소 반대투쟁위원장은 “갈수기가 되면 물이 말라 농업수가 가뜩이나 부족한 상황인데 발전소가 건립된다면 농업용수에 심각한 문제가 생겨 농사를 지을 수 없게 된다”고 토로했다. 

또 “사업자가 받았다고 주장하는 동의서는 직접 강을 사용하는 주민들에게 받은 것이 아닌 관련이 없는 평창군 주민들을 대상으로 한 것이고 그 시기도 오래돼 동의한 주민들 대부분이 사망했기 때문에 이를 근거로 동의서를 받았다고 주장하는 것은 상황에 맞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더불어 이 위원장은 “1㎿의 전력을 생산하기 위해 100억을 투자해 발전소를 건설한다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며 “환경 파괴적이고 경제성도 없는 수력발전소 건립을 주민들과 함께 반드시 저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