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에너지업계 최대 이슈...시장설계·재생에너지 전기화 등
올해 에너지업계 최대 이슈...시장설계·재생에너지 전기화 등
  • 오철 기자
  • 승인 2019.04.10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에너지협의회(WEC), 86개국 2300명 에너지리더 대상 설문조사 결과 발표
글로벌 전략 경쟁, 리튬·코발트에도 주목

[한국에너지신문] 세계에너지협의회(WEC)는 성공적인 에너지전환을 위해 2019년 세계 에너지 리더들이 주목해야 할 핵심 아젠다로 시장설계, 전기화, 글로벌 전략 경쟁, 리튬·코발트를 제시됐다.

세계에너지협의회(WEC)는 매년 86개 회원국의 2300여명의 에너지리더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전 세계 에너지업계가 당면하고 있는 이슈의 우선순위를 분석해 보고서(World Energy Issues Monitor)를 발행하고 있는데, WEC 한국위원회는 WEC 본부가 최근 발행한 2019년도판 보고서를 회원사에 10일 배포했다.

WEC 분석 보고서는 시장설계(Market Design) 혁신의 중요성을 언급했다. 증가하는 분산형 에너지시스템을 뒷받침할 수 있도록 시장설계 규칙과 정책의 혁신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보고서는 "혁신은 단순히 시장설계를 형성하는 새로운 기술뿐만 아니라 정책 및 규제개혁에도 해당되어야 하므로 정책혁신은 기술혁신만큼이나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전기화(Electrification)와 리튬과 코발트(Lithium&Cobalt)에도 주목했다. 보고서는 "전기화는 에너지부분의 탈탄소화에서 중요한 수단으로서 신재생에너지 공급 확대에 따라 세계에너지리더들에게 주요 관심사로 부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리튬과 코발트는 신재생에너지 공급, 전기차 등의 보급 확대에 따른 배터리의 수요증가로 석유, 가스가격 변동이 지배하던 세계에너지자원시장에서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글로벌 전력 경쟁도 에너지 전환 과정에서 큰 영향을 줄 것으로 내다 봤다. 보고서는 “세계전략경쟁(Global Strategic Competition)은 민족주의 부상과 함께 에너지 전환속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면서 “미국과 중국 간 경제적 긴장이 중요한 불안요소로 부상하고 있다”고 했다.

한편, 세계 최대 비영리 민간에너지 국제기구인 세계에너지협의회가 매년 발행하는 'World Energy Issues Monitor'는 올해로 10주년을 맞이했다.

세계에너지협의회 한국위원회 최영선 사무총장은 “에너지 전환을 둘러싼 전 세계적인 관심이 이번 보고서를 통해 확인됐다”라며, “우리나라의 에너지전환 과정에서도 세계 각국의 이 같은 흐름이 깊이 고민될 필요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