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자부가 열에너지 PD를 두는 것은 잘한 일
산자부가 열에너지 PD를 두는 것은 잘한 일
  • 한국에너지
  • 승인 2019.04.08 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 소비 48% 차지 열 생산 분야 산업 지원책 기획 필요

[한국에너지신문] ‘에너지’라는 단어는 외래어로 통상 열과 전기로 크게 분류할 수 있다. 열에너지, 전기에너지라고 부르기도 한다. 에너지를 이렇게 두 분야로 나누어 놓고 보면 전기에 대해서 많이 접하고 많이 알고 있는 것 같지만 열은 상대적으로 관심도가 낮은 것이 아닌가 싶다.

난방이나 냉방을 하는데 필요한 것은 열에너지다. 전기나 열은 우리 생활에 필수적인 에너지로서 경중에 차이를 둘 수 없다. 하지만 차이가 느껴지는 것은 무엇일까. 에너지 정책 때문이 아닐까.

열에너지는 전체 에너지 이용량의 48% 정도 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 수치는 추정치다. 전기는 생산량이나 소비량의 통계가 가능하지만 열에너지는 통계가 어려워 추정치로 잡고 있는 것이 현실이고 실제 통계자료는 없다고 보아도 무방하다. 

이러한 이유 때문일까. 정부의 에너지 정책에서 열에너지는 전기에너지에 비해 정책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 예를 들면 재생에너지 정책을 추진하면서 재생에너지로 생산하는 전기에너지에 대해서는 각종 지원책이 있지만 열을 생산하는 분야에는 단 한가지 지원책도 찾아보기 어렵다. 

열에너지는 일상생활에서 냉난방하는 정도로 이해하지만 실제 전기에너지 보다 열에너지의 대량 소비가 훨씬 더 많다. 포항제철을 처음 건설했을 당시에는 우리나라 전체 에너지 소비량의 10%를 차지했다. 철을 만드는데 들어가는 열에너지의 양이 어마어마한 것이다.

대부분의 열에너지는 공장의 보일러를 통해서 생산하게 된다. 때문에 산업용 보일러는 에너지 관리의 첫 번째 목표물이 되었다. 지금도 유일하게 열에너지의 절약 차원에서 보일러를 관리하는 제도를 운용하고 있다.

그리고 대량의 열을 생산하는 집단에너지 설비가 있다. 열은 석탄, 석유, 가스 등 대부분 화석에너지로 생산하고 있다. 전기는 재생에너지로 생산하는 비율을 늘려나가면서 화석에너지 사용을 줄이기 위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지만 열을 생산하는 방법에서 화석에너지를 줄이려는 시도나 정책은 현재 전무하다시피 하다.

열 생산 방법에서 화석에너지 사용을 줄이는 방법을 찾지 못하고 전기 생산에서만 화석에너지 사용을 줄이려는 방안을 찾다보니 이산화탄소 배출을 자체적으로 줄이지 못하고 외국에서 배출권을 사와야 한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 것이다.

산자부와 에너지공단은 7~8년 전에 열에너지에 가중치를 부여하는 방안을 시도한 적이 있었지만 실행에 옮기지는 못했다. 전기 쪽으로 정책이 기운 탓도 있었지만 제도를 만든다는 것이 생각처럼 쉽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관련 정책의 부재로 열을 생산하는 방법에서 손쉬운 가스를 사용하는데 국민들은 아무런 의식이 없다. 더구나 전임 환경부 장관은 고형 쓰레기 연료를 에너지로 이용하는 데 반대하여 전국에서 건설하려던 관련 설비가 중단되는 사태가 일기도 했다.

특히 집단에너지 설비는 저급 연료를 사용하기 위한 사회적 설비로 도입된 지 40~50년이 되지만 저급 에너지 설비를 의도적으로 설치한 곳은 한 곳도 없는 실정이다.

열에너지에 대한 의지의 부족으로 관련 산업도 발전하지 못했다. 유럽에서는 에너지 작물까지 재배하여 저급에너지 산업이 발전했지만 우리는 가용 가능한 저급에너지는 모두 버리고 있다. 또 10여 년 전만 하더라도 태양열 기업이 20여개 정도 되었지만 지금은 네댓 개 기업만이 남아 있다. 그러는 사이에 중국 기업들이 국내 시장을 완전히 장악해 버렸다.

산자부가 열에너지에 대해 다시 관심을 갖고 에기평에 열에너지기획 담당자를 둘 모양이다. 전체 에너지의 48%를 어떻게 관리해 나갈 것인가를 다루어야 하는 방대한 문제다. 다른 에너지원의 기획과는 차원이 다르다.

몇 사람의 전문가가 달려들어도 실효성 있는 제도를 만들기 어렵다. 그러나 이 업무 저 업무와 같이 맡겨서 할 모양이다. 이참에 에기평의 에너지기획 업무를 혁신하는 것이 좋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