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산개발 환경오염 고려 전제돼야
광산개발 환경오염 고려 전제돼야
  • 한국에너지신문
  • 승인 2002.12.0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질 환경재해 및 복원기술 공동학술 심포지움 개최

폐광산으로 인한 지질, 토양오염 등 환경영향을 고려하지 않고 대규모의 광산들을 개발하면 인간 생활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지난 29일 한국자원공학회, 한국지하수토양환경학회, 대한광업진흥공사가 공동으로 마련한 ‘지질 환경재해 및 복원기술’심포지움에서 갈수록 심각한 토양오염과 환경재해가 심각하다는 인식을 같이 하고 복원을 위한 대안을 내 놓았다.
이날 심포지움에서는 51년부터 본격적인 광산개발로 인해 환경재해와 토양오염이 큰 심각성이 커 해결방법을 위한 공동 학술 세미나였다.
폐광산과 관련한 환경문제중 가장 대표적인 문제는 광산 폐수이다. 폐갱도에 있는 광산폐기물 적치장에서 유출되고 있는 갱내수와 침출수 등 광산폐수는 산성수 또는 중금속 성분 함량이 높아 주변환경을 심각하게 오염시키는 것이다.
따라서 선진국에서는 이와 같은 폐광산변의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기술들이 이루어지고 있는 가운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석회석 수로와 습지를 인공적으로 조성하여 광산배수를 처리하는 자연정화법 등이 사용되어 왔다.
이번 심포지움에서는 심각한 폐광산 적출물들을 자연정화 처리시설이 많을수록 환경오염을 줄어들 것 이라는게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토양에서의 오염물질은 특히, 중금속은 그 토양의 물리화학적 및 생물학적 특성에 의해 이동 확산 여부가 결정된다. 일반적인 토양오염으로 판단되는 폐광산, 불량매립지, 유해화학공업단지 등에서 배출되는 중금속류 비, 바람과 수계의 형태에 따라 분산하여 이동하게 된다.
특히 국내에서는 900여개의 금속광산, 380여개의 석탄광산 및 1,200여개의 비금속광산, 약 3,000여개의 불량매립지, 50,000여개의 유해화학물질 오염유발시설 등 일부 군부대의 토양환경 오염은 심각한 수준에 처해 있다.
따라서 자연환경에서 중금속은 유관으로 보이지 않게 존재하고 있지만 인간의 활동에 의해 발생시킨 다량의 중금속은 결국 토양의 자정능력 이상이 되고 있다.
이를 위해 이들에 대한 적절한 처리가 요구되고 있는 가운데 우리나라는 우선적으로 토양오염도의 평과와 복원을 위해 토양환경 복원 및 기술개발을 위한 국책사업이 절실히 필요하다.
정부는 현재 폐광산으로 인한 전국 토양오염 실태조사와 복원사업을 추진중에 있으며, 158개 폐금속 광산에 대한 정밀조사를 지난 95년부터 추진하여 왔으며, 2001년까지 73개소에 대한 폐광산을 완료하고 2002년까지 32개소를 추가로 복원키로 했다.
2003년에는 53개소를 추가고 복원할 예정으로 2003년까지 모두 158개소를 복원 완료할 계획이다.  특히 군부대의 약 800개소의 이전지역과 산업단지 등은 지역 측정망을 활용하여 토양오염도 및 정밀조사 후 복원 대상 지역으로 확정할 계획이다.
정부는 폐광산의 토양오염 복원사업을 위해 다각적인 방법을 모색하고 현행대로 지차체에 국고 보조금 50%를 적용하고, 광해방지사업으로는 국고보조율을 80%로 상향조정하는 방안을 산자부와 기획예산처가 협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강성규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