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안 5개 시·군, 원전해체연구소 유치 촉구
동해안 5개 시·군, 원전해체연구소 유치 촉구
  • 조강희 기자
  • 승인 2019.02.25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시회의서 발전사업 조기 추진 주장

[한국에너지신문] 포항시와 경주시, 영덕군, 울진군, 울릉군 등 동해안 5개 시·군이 참여하는 경북 동해안 상생협의회는 지난 20일 경주에서 임시회의를 개최하고 동해안 발전사업의 조기 추진을 촉구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원전해체연구소의 동해안 지역 선정 촉구, 원전피해지역 특별법 제정, 동해안고속도로 건설사업 조기 추진, 경북도 환동해지역본부 제2청사 격상 등이 주요 의제로 다뤄졌다.

이들은 국내 원전 24기 중 12기가 위치한 경북 동해안 지역에 원전해체연구소를 유치해 원전의 설계-건설-운영-해체-폐기에 이르는 전 과정이 집적되는 원전 해체산업 클러스터를 형성할 필요성을 강력하게 주장했다.

원전 집적지로서 국가에너지 정책에 적극 협조해 온 경북 동해안 지역을 위해 ‘폐광지역 개발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준하는 ‘원전피해지역 지원에 관한 특별법’ 제정을 적극 추진해줄 것도 강력히 요구했다.

동해안 고속도로는 포항의 영일만 횡단대교를 포함하며 북방 교류나 환동해 경제벨트 구축 차원에서도 필요하다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다. 이들은 또 경북 동해안 100만 도민의 행정 수요 충족과 국제 협력 거점으로 환동해지역본부를 경북도청 제2청사로 격상시켜 줄 것도 요구했다.

한편 5개 시·군 협의회는 지역균형발전 차원에서 경북 동해안 발전사업안의 조기 추진을 촉구하는 결의문을 채택했다. 임시회의에는 이강덕 포항시장과 주낙영 경주시장, 정규식 영덕부군수, 권태인 울진부군수, 김헌린 울릉부군수와 민간위원을 비롯한 관계자 50여 명이 참석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경북 동해안의 5개 시·군 상생협의회를 통해 다양한 분야에서 소통하고 협력하면서 큰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고 있다”며 “지역 균형발전을 비롯해 경북 동해권역의 발전 사업들이 정부 정책에 소외되지 않도록 적극 챙길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