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건물일체형 태양광 최대 70% 지원
정부, 건물일체형 태양광 최대 70% 지원
  • 조성구 기자
  • 승인 2019.02.18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재생E 보급 지원사업 내용 개정
일반 태양광 보조율 50%→30%
여의도 전경련회관 외벽의 태양광 패널
여의도 전경련회관 외벽의 태양광 패널

[한국에너지신문] 정부가 신재생에너지 보급 지원사업의 일부 내용을 개편했다. 최근 주목받고 있는 건물일체형 태양광(BIPV) 설치비를 최대 70%까지 지원하고 태양광 기술력 향상으로 설치비가 낮아지고 있는 일반 태양광 보조율은 종전 50%에서 30%로 낮춘 것이 골자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14일 이 같은 지원 내용 개정안과 대상 변경 사항을 신규 공고했다. 먼저 태양광 산업의 새로운 먹거리 창출을 위해 BIPV 설비 지원을 강화한다. BIPV는 전기 생산이 가능한 건축물 외장재로서 별도 설치 장소가 필요 없는 신기술로 평가받고 있다.

지금까지는 지붕이나 옥상에 구조물을 세워 설치하는 일반 태양광이 국내 태양광 산업의 주축을 이뤘으나 글로벌 미래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서는 차별화된 기술·제품이 필요한 상황이다.

BIPV는 일반 태양광에 비해 아직 경제성을 갖추지 못한 점을 감안해 BIPV 설치방식에 따라 외벽수직형은 70%, 지붕일체형은 50% 등 설치비 지원을 확대하기로 했다. 

보급사업 내용 개정으로 건물일체형 태양광 시장을 적극 지원해 관련 산업을 선도하고 경쟁력 강화를 지원할 계획이다.

반면 주택, 건물에 설치하는 일반 태양광의 보조율은 30%로 낮아진다. 태양광 설치의 경제성이 크게 개선돼 설치비가 최근 10년간 67%가량 감소된 된 점이 고려됐다.

월 350㎾h 전기를 사용하는 가정이 30%의 보조금을 받아 3㎾ 태양광을 설치하면 월평균 321㎾h의 전기를 생산하고 소비하면 최소 20년간 약 4만 7000원의 전기요금을 절약할 수 있다. 7년이면 태양광 설치 시 자부담 비용 약 392만원 만큼 투자비를 회수하게 된다.

정부 관계자는 “정부 보급사업의 지원 보조율은 재생에너지 설비의 경제성 개선을 유도하기 위해 단계적으로 축소할 예정”이라며 “동일 정부 예산으로 더 많은 주택·건물에 보조금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산자부는 올해 신재생에너지 보급 지원 계획에 따라 주택지원은 3월 11일부터, 건물지원은 4월 1일부터 3주간 온라인으로 신청·접수를 진행한다. 

한편 올해 신재생에너지 보급 지원사업 예산은 전년 대비 403억 늘어난 2670억원으로, 최근 3년간 지원규모는 2.67배로 증가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