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의 24개 ‘에너지 챔피언’ 사업장 어디
올해의 24개 ‘에너지 챔피언’ 사업장 어디
  • 오철 기자
  • 승인 2018.11.15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공단, ‘2018년 우수사업장 인증서 수여식’ 개최
15일 2018년 우수사업장 인증서 수여식에서 김창섭 한국에너지공단 이사장(가운데)과 우수사업장 인증기업 대표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제공=한국에너지공단]
15일 2018년 우수사업장 인증서 수여식에서 김창섭 한국에너지공단 이사장(가운데)과 우수사업장 인증기업 대표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제공=한국에너지공단]

[한국에너지신문] 한국에너지공단(이사장 김창섭)은 15일 쉐라톤 서울 팔래스 호텔에서 '2018년 우수사업장 인증서 수여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포스코, 두산중공업, LG화학, LG디스플레이, KT, 한국서부발전 등 19개 기업(24개 사업장)이 참석한 가운데 그간 에너지절감 노력과 성과에 대한 결과로 인증서와 인증현판을 수여 받고 앞으로도 지속적인 에너지효율 향상 노력을 다짐하는 자리를 가졌다.

우수사업장 인증제도는 기업의 자발적 에너지 절감노력을 평가해 우수사업장으로 인증, ‘에너지 챔피언’ 타이틀을 부여하고 인센티브를 지원하는 신규 인증 제도로, 미국의 ‘Better Plants’, 독일의 ‘산업부문 자발적 협약’ 등 선진 지원제도를 벤치마킹해 도입됐다.

Better Plants는 참여 기업을 대상으로 에너지원단위 개선 목표를 부여하고 이를 달성할 수 있도록 에너지효율 개선 기술 및 교육 등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며, 산업부문 자발적 협약은 에너지다소비 기업을 대상으로 정부에서 요구하는 수준의 에너지관리시스템(EMS) 구축 및 에너지원단위 개선 목표 등 달성 시 에너지세 환급, 의무진단 면제 등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말한다.

올해는 지난해 시범사업의 성과를 바탕으로 정부 인증제도로 본격 추진된 첫 해로, 기존의 규제 위주의 정책에서 벗어나 기업들이 자율적으로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는 문화를 정착시키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했다.

특히, 이번 수여식에서는 에너지절감 뿐만 아니라 동반성장 등 사회적 가치 창출에 선도적인 노력을 기울인 네이버, 포스코, LG화학 등 우수사업장 인증기업을 대상으로 ‘사회적 가치 창출 유공자 포상’이 함께 진행되는 등 뜻깊은 자리가 이어졌다.

김창섭 공단 이사장은 “우수사업장 인증기업의 대표 및 현장 근로자 여러분들의 노고에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며, “ 우수사업장으로 인증된 기업들이 에너지절감 경영 노하우와 관련 기술을 함께 공유해 많은 산업체들에게 모범이 되는 에너지리더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행사에는 포스코, 두산중공업, LG화학, LG디스플레이, KT, 코닝정밀소재, 동서식품, 한국동서발전, 한국서부발전, 한국남부발전, 이수화학, 인천공항에너지, 동희오토, 롯데비피화학, 동은단조, 볼보그룹코리아, 한국세큐리트, 일진다이아몬드, 하이원 등 19개 기업이 참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