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산업개발, 소규모 태양광발전용 통합형 ESS 개발
한전산업개발, 소규모 태양광발전용 통합형 ESS 개발
  • 조강희 기자
  • 승인 2018.11.13 1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체형 시스템으로 설치·운반 용이…한파·폭염에도 안정적 운영

[한국에너지신문] 한전산업개발(대표이사 홍원의)은 통합형 ESS 시스템 ‘KEPID-ESS-200'을 개발, 소규모 민간 태양광발전 업계에 보급을 확대하고 있다고 지난 6일 밝혔다.

한전산업이 충남 태안 영전태양광발전소에 구축한 통합형 ESS
한전산업이 충남 태안 영전태양광발전소에 구축한 통합형 ESS

KEPID-ESS-200은 배터리, PCS(전력변환장치), EMS(제어시스템) 등이 일체형으로 구성되며, 100kW 미만의 태양광발전시설에 연계해 발전사업자가 REC(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 가중치 5를 적용받아 전력판매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제품이다.

이 시스템은 기존 ESS 설비에 비해 운반 및 설치가 용이하고 효율 97% 이상의 무변압기형 PCS를 적용해 전력 손실이 적다. 특히, 한파와 폭염(-20℃~50℃)에도 최적의 가동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특수 단열설계가 적용된 것이 특징이다.

한전산업은 지난 6월부터 8월까지 김제 연일 태양광발전소에서 ESS의 단열 테스트를 진행했다. 테스트 기간 동안 낮 평균 최고기온은 36.3℃를 기록한 반면, KEPID-ESS-200는 배터리 룸 온도를 평균 24℃로 유지했다. 

일반적으로 23℃에서 최적의 성능을 유지하는 배터리 룸이 외부 기온에 따라 5℃의 온도 차를 나타내는 것을 감안할 때, KEPID-ESS-200은 외부 기온에 영향을 받지 않고 최적의 성능을 유지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Wi-Fi와 클라우드 시스템 등 첨단 ICT 기술을 접목, 모바일과 PC를 통해 ESS 시스템 충방전 데이터 및 설비 가동상태, 설비 이상 유무 등을 실시간으로 통합 관리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한전산업은 지난 3월 통합형 ESS 개발에 착수, 현재 괴산과 태안, 진안 등 전국 태양광발전소 40개소에 통합형 ESS 시스템을 구축했다. 여기에 올해 연말까지 40개소에 통합형 ESS를 추가로 구축, 약 16MWh 규모의 통합형 ESS 보급을 완료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