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 재생발전단지, 20년 후 복구…기존안 차질 없이 수행”
“새만금 재생발전단지, 20년 후 복구…기존안 차질 없이 수행”
  • 조성구 기자
  • 승인 2018.11.12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만금개발청, “사업 문제없다” 일축

[한국에너지신문] 정부가 지난달 30일 새만금 재생에너지 비전 선포식에서 새만금 권역을 재생에너지 단지로 개발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2026년까지 새만금 내·외측에 태양광, 풍력 등 4GW 규모의 단지를 건설해 원전 4기가 생산하는 전기를 생산한다는 구상이다. 이를 위해 약 10조원 규모의 기업 투자금을 유치한다는 계획도 밝혔다.

하지만 이를 두고 일각에서 새만금 사업의 성격 변경, 용지 부족, 대기업 이익 편중, 시민 의견수렴 부족 등의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또 재원 마련을 위한 대규모 민간투자가 가능하겠냐는 회의적인 목소리도 들린다.

이에 대해 새만금개발청은 기존 새만금 사업은 재생에너지 클러스터 조성과 관계없이, 새만금기본계획에 따라 산업·관광용지 건설 등으로 진행 중이며, 재생에너지 사업이 오히려 새만금 내부개발을 촉진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세간의 우려를 일축했다.

새만금청 관계자는 “재생에너지 사업에 사용되는 소요 면적은 새만금 전체의 9.4% 수준에 불과한 38.29㎢로 소음, 고도제한 등이 있는 공항 인접 지역과 개발수요가 상대적으로 낮은 지역을 대상으로 한다”고 밝혔다.

재생에너지 발전단지를 제외하고도 미개발 상태로 남은 부지가 산업 연구용지는 27.5㎢, 국제협력용지는 34.8㎢로 장기 개발 부지 수요가 충분해, 재생에너지단지 건설이 부지 부족을 가져와 기존 새만금 계획에 차질을 미칠 수 있다는 걱정은 기우에 불과하다는 설명이다.

또한 발전부지는 20년간 한시적으로 허용하고, 기간 만료 시 원상 복구해 이곳도 당초 목적대로 개발한다는 것이다.

발전 대기업의 이익 편중 문제에 대해서는 재생에너지 사업은 단순 발전사업만 하는 것이 아니라 제조기업 및 연구기관을 집적화해 재생에너지 클러스터로 조성, 재생에너지 분야 신산업 육성을 목표로 한다고 설명했다.

또 관계자는 “발전사업자 선정 시 지역기업·자재·인력의 참여 정도에 따라 가점을 부여하는 계획을 시행해, 지역의 참여를 촉진하는 방안을 구체화하고 더불어 첨단기업·앵커기업을 새만금 산업단지에 유치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준비 중”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철우 새만금개발청장은 지난 2일 새만금 재생에너지 단지 조성을 위한 10조원의 기업투자 유치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수상태양광·풍력발전 등 재생에너지 관련 민간 사업자들 관심이 높아 기업투자비 마련은 충분히 가능하다고 판단된다는 것.

이를 위해 조만간 새만금청은 기업 투자와 관련한 정식 공고를 낼 예정이다. 또한 지역주민이 일정 부분 지분 참여하거나 협동조합 또는 펀드 등을 통해 참여할 방안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새만금 재생에너지 발전단지는 일각의 우려와 달리 주민 의견 수렴 및 지역상생 방안 마련을 위한 노력이 있었다.

지난 2016년 11월부터 관계기관·지자체·전문가 등이 모여 31회 협의를 했고 지난해 1월부터 재생에너지 비전을 만드는 작업을 시작해, 6월 연구용역을 거쳐 성공 가능성을 확인 후 7월부터는 전라북도와도 본격적인 진행 논의를 했던 것으로 밝혀졌다.

새만금청 관계자는 “향후에도 환경영향평가 등 사업 추진 과정에서 지역주민과 지자체 등 지역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면서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