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취임 100일 맞은 진우삼 한국신재생에너지학회 회장
[인터뷰] 취임 100일 맞은 진우삼 한국신재생에너지학회 회장
  • 조성구 기자
  • 승인 2018.11.05 1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술 활동 강화·산학연 연대 주도…재생에너지 발전 기반 탄탄하게”

[한국에너지신문] “화석에너지 패러다임을 버려야 신재생에너지가 확대될 수 있습니다. 신재생에너지는 국민이 생산과 소비의 주체가 되는 새로운 에너지입니다. 학회는 이 같은 인식 전환을 위해 학술 활동을 강화하고 ‘재생에너지의 날’을 제정해 산학연의 연대를 이끌어 에너지산업 진흥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본지는 지난 3일 취임 100일을 맞은 진우삼 한국신재생에너지학회 회장을 만나 재생에너지 산업과 학회의 방향성에 대해 물었다. 

신재생에너지 정책, 화석에너지 방식 접근 안 돼
정부 컨트롤 타워 부재·환경 유해성 논란 걸림돌
위기 있지만 ‘잘하는 분야’ 육성해 시장 키워야

진우삼 신재생에너지학회 회장
진우삼 신재생에너지학회 회장

신재생에너지학회는 지난 2004년에 설립돼 재생에너지 관련 학문 및 기술 연구개발, 정보교환, 산학연 협동을 통해 신재생에너지를 널리 보급하고 국가 에너지사업에 이바지하고 있는 공익법인이다. 

한국지역난방공사 성장동력처장, 가천대 교수를 역임해 신재생에너지 전문가로 통하는 진 회장은 취임 이후 학회에 상주하다시피 하며 재생에너지 발전을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다.

최근 정부의 재생에너지 정책을 두고 컨트롤 타워의 부재, 동력원의 상실 등의 문제가 거론되는 등 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해 아직 넘어야 하는 걸림돌이 많은 상황에 학회를 이끌고 있는 진 회장의 앞으로의 행보가 주목되고 있다.

진 회장은 “이 같은 문제는 정부가 신재생에너지 정책을 화석에너지의 사고로 접근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라고 일갈했다.

“신재생에너지는 분산형에너지, 소비자 주도 에너지입니다. 하지만 아직도 과거 에너지 정책의 패러다임에 따라 중앙공급방식, 생산자 주도로 신재생에너지를 보급하려는 것이 문제입니다.” 이는 재생에너지의 특성과 맞지 않아 궁극적으로 보급 확대의 동력원 상실을 가져오게 될 것이라는 것.

진 회장은 대규모 발전 위주로 진행되는 재생에너지 보급정책 방향성의 재논의도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재생에너지의 특성에 맞게 소규모, 분산형 발전 위주로 정책이 진행돼야 한다는 것이다. 

“과거 전통에너지의 대규모 발전단지 입지에서는 각종 환경문제, 송전문제 등 다양한 이해관계의 문제들이 존재했습니다. 하지만 재생에너지는 본질적으로 이러한 문제들로부터 자유로운 에너지입니다. 예를 들어 아파트 베란다 태양광은 자기 집에 태양광 패널을 설치하는 것임에도 중금속 문제, 전자파 문제를 제기하지 않습니다.” 이 같은 장점을 충분히 활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 최근 국정감사에서 문제가 됐던 태양광 폐패널의 유해성 문제에 대해서는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분석과 데이터가 없는 상황에서 재생에너지 확대 반대 측의 ‘반대를 위한 반대’로 문제시되는 것은 안타깝다”고 밝혔다. 

학회는 이달 19일부터 21일까지 제주에서 열리는 학술대회에서 이와 관련한 특별 세션을 마련하고 연구논문을 발표하며 업계와 국민의 우려를 해소할 방침이다. 

전 세계 재생에너지 업계에서 중국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 대해서는 밸류체인 별로 나눠 대처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하며 “세계적인 태양광 수요 감소는 제조업계에는 타격이 생길 수 있으나 발전 사업을 하는 기업에는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국내 제조 기업들이 발전, 유지보수 등 ‘다운스트림 분야’에서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면 충분히 활로를 찾을 수 있을 것이라는 설명이다. 

나아가 ‘국내 기업들이 해외에 진출하기 위한 경쟁력 확보 방안’에 대해서는 “경쟁력을 가진 부분을 중점적으로 확장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우선 재생에너지 산업의 밸류체인 중에서 국내 기업이 잘하는 분야를 중심으로 육성하고 지원해 내수시장을 마련해주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

학회는 재생에너지의 시장 확대를 위한 입지 확보, 환경규제와의 조화, 주민 수용성 등 다양한 선결 조건의 해결을 위해 앞으로도 다양한 활동을 이어갈 계획이다.

진 회장은 “세미나, 학술지 발표, 지자체 규제 완화 입지 컨설팅, 농민 사업 모델 개발 등 재생에너지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 개선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최근에는 정보통신기술과 에너지를 통합한 에너지시스템의 통합 논의도 진행되고 있다. 에너지 소비를 줄이고 환경에 도움이 되는 친환경 소비로 나아가자는 움직임이다.

진 회장은 “한국의 선진 ICT 기술과 재생에너지의 통합은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이 있다”며 “재생에너지의 특성과도 맞아 연구개발에 많은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위축된 풍력시장의 확대 방안에 대해서는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역할 분담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예를 들어 대기업이 해상구조물 분야에 기술력이 있다면 여기에 집중하고 부품 소재분야는 중소기업을 파트너로 삼아 사업을 진행하는 방식으로 해야 한다는 것. 그는 “모든 것을 한 기업이 독점할 필요는 없다”며 “물론 이를 위해서는 대기업과 중소기업, 산학연이 모여 발전방안을 논의하는 공론의 장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밝혔다.

한편 태양광, 풍력을 제외한 기타 재생에너지 업계는 정부의 치우친 정책에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이에 대해서는 “기타 재생에너지에 대한 근본적인 논의와 상생 발전을 위한 제도 마련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우드칩과 바이오가스와 같은 에너지원은 전기로 바꿨을 때 효율이 30% 내외 밖에 나오지 않지만 열로 바꾸면 85%까지 오른다”며 “획일적으로 전력생산만을 유도할 것이 아니라 열수요가 있을 경우 열을 생산하는 것이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이용하는 방법일 수 있으므로 RHO 도입과 같은 인센티브 마련 등 다양한 이용 방법을 고민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객관적 연구자료 발표…환경 관련 우려 해소 
아·태포럼-학술대회서 혁신 성장 전략 논의
‘재생에너지의 날’ 제정으로 산업 위상 높일 것
 

지난 8월 몽골에서 학회가 주최한 ‘아시아태평양재생에너지포럼(AFORE)’은 한국의 재생에너지 계획을 소개하고 전 세계 재생에너지 리더들과 의견을 교환하는 자리였다.

진 회장은 “AFORE는 학회가 8년간 이어온 포럼으로, 한국의 재생에너지 기술과 최근 활동이 해외 사업자들의 큰 관심을 받았다”고 말했다. 최근 학회는 ‘재생에너지의 날’을 제정해 재생에너지 종사자들이 함께 모이는 자리를 계획하고 있다. 

진 회장은 “재생에너지 날은 단순히 재생에너지를 확대를 위한 국민 인식 제고운동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산업진흥 및 일자리를 창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학회 내 준비 조직을 구성하고 조만간 산학연이 참여하는 자리를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학회가 준비하는 ‘제주 2018 추계학술대회’도 ‘RE 3020’ 정책 1주년을 맞아 진행 상황을 점검하고 재생에너지를 통한 혁신 성장 전략을 논의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

진 회장은 “지자체 신재생에너지 담당 공무원들의 주제 발표 세션과 지방 보급 사업, 소규모 태양광발전사업, 시민발전조합, 시민펀드 성공사례 등 다양한 주제가 논의될 계획”이라며 많은 참여를 당부했다. 그가 재생에너지에 얼마나 큰 애착을 가지고 있는 지 알 수 있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