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커스] “지어야 하나 말아야 하나”…발전소 건립 두고 지역 간 갈등
[포커스] “지어야 하나 말아야 하나”…발전소 건립 두고 지역 간 갈등
  • 조강희 기자
  • 승인 2018.11.05 13: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에너지신문] 정부는 청정 재생에너지 중심의 에너지 전환을 정책으로 만들어 추진하고 있다. 발전사와 지자체 등은 이에 동조하면서 관련 사업이 곳곳에서 진행되고 있다.

언뜻 순항하는 듯 보이는 이 사업들도 한 발짝 더 들어가 보면 이런저런 갈등으로 얼룩져 있다. 주민 간의 갈등이 깊어지는 곳도 있고, 지자체 간의 알력이 작용하는 곳도 있다.

>>합천 청정에너지 발전단지, 시작부터 ‘삐끗’

“하동화력으로 대기오염 피해…합천 아닌 하동에 조성해야”
하동군민, 남부발전 본사서 항의

하동군민 600여 명이 부산 남부발전 본사 앞에서 항의집회를 하고 있다.
하동군민 600여 명이 부산 남부발전 본사 앞에서 항의집회를 하고 있다.

경남 하동군민 600여 명은 지난달 31일 부산 한국남부발전 본사를 찾아 “합천발전단지 조성계획 철회, 하동화력 오염물질 감축”을 촉구하며 범군민궐기대회를 열었다.

군민들은 청정에너지 융복합 발전단지의 합천 등 타 지역 투자계획을 즉각 철회하고, 부지 등의 여건이 충분히 마련된 하동지역에 입지를 마련하라고 강력하게 촉구했다.

군민의 건강권 확보를 위해 하동화력발전소의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을 획기적으로 감축하고, 하동 지역에 사회공헌 사업을 적극 추진하라는 요구도 더해졌다.

군민들은 청정에너지 융복합단지 유치 결의문을 발표했다. 군민들은 “하동발전본부는 1993년 1·2호기 준공 이후 2009년 7·8호기 준공까지 연간 400만㎾의 전기를 생산하며 남부발전 발전량의 상당 부분을 담당하는 화력발전소로 성장했다”며 “화력발전소의 심각한 대기오염으로 군민의 건강에 악영향이 예상됨에도 군민들은 기업의 가치를 존중하고 지역민과 상생을 위해 협력했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하동화력발전소 인근 경제자유구역에는 대규모 갈사산업단지와 대송산업단지 조성으로 충분한 친환경 발전시설 입지 여건이 마련돼 있는데도 합천군에 발전단지를 조성하려는 것은 지역상생 가치와 주민들에 대한 신의를 저버리는 행위”라고 반발했다.

한편 남부발전은 지난달 2일 합천군과 청정에너지 융복합 발전단지 조성 업무협약을 체결하면서 사업추진을 공식화했다.

이 회사는 합천군 삼가면 양정리 일대 경남 서부산단 330만㎡에 1조 5600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2025년까지 천연가스 500㎿, 연료전지 80㎿, 태양광 200㎿ 등 800㎿급 청정에너지 발전단지를 조성하기로 했다.

하동군민들은 금남·금성·고전면 등 하동화력발전소 인근 지역에 이 사업에 대한 반대 현수막을 내걸고 청정에너지 융·복합 발전단지 유치 추진위원회를 구성해 서명운동에 돌입했다.

하동군의회는 지난 8일 원포인트 임시회를 열어 ‘한국남부발전 합천군 청정에너지 융·복합 발전단지 조성계획 반대 결의문’을 만장일치로 채택해 청와대, 산업통상자원부, 경남도,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 남부발전 등에 전달했다.

군의회는 “남부발전이 지역주민의 의견을 무시한 채 합천군에 일방적 투자계획을 밝힌 것은 대기오염으로 피해를 겪고 있는 하동군민의 고통을 외면한 처사”라며 분노했다.

>>남해 망운산 풍력발전소 건립 갈등 고조

“군민 동의없이 추진…원천 무효”
반대위, 백지화 촉구 대규모 집회

경남 남해군 망운산 일원에 지어질 풍력발전소를 둘러싸고 지역 주민 간의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남해파워는 망운산 정상 주변 7만 6418㎡에 800억여 원을 투입해 풍력발전기 3㎿ 9기를 지어 27㎿급으로 조성하고 있다.

망운산 풍력발전소 반대 범군민대책위는 지난달 31일 남해군청 앞에서 대규모 집회를 열고 발전소 건립은 원천무효라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군이 지난 7월 풍력발전소 건립을 조건부 허가한 것은 군민의 동의 절차나 군의회와 협의를 거치지 않은 행정의 독선적인 판단이라며 백지화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대책위는 망운산은 군민에게 어머니 품 같은 ‘진산’으로 개인의 이익을 위한 흥정의 대상이 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남해군은 이달 6일과 16일 두 차례에 걸쳐 토론회를 열고 주민 의견 수렴에 나선다. 조건부 허가 사항 중 하나인 토론회와 공청회 개최 후 주민 의견에 따르겠다는 것이 군의 입장이다.

이는 발전소 건립을 둘러싸고 망운산 경관 훼손과 소음공해 등을 우려하는 반대 주민과 지역 개발과 관광 효과 등을 앞세운 찬성 주민들로 양분돼 있기 때문이다.

반대 대책위는 “남해군과 남해군수가 책임져야 할 문제를 토론회나 공청회를 빌미로 군민에게 책임을 떠넘기려 한다”며 군의 미래를 위해 원천 무효화를 강력하게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