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공사, 건설공사 설계 단계부터 안전 최우선 확립
가스공사, 건설공사 설계 단계부터 안전 최우선 확립
  • 조성구 기자
  • 승인 2018.11.02 11: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성~청양 천연가스 공급설비, 건설공사 '설계 안전성 검토' 완료
한국가스공사 전경
한국가스공사 전경

[한국에너지신문] 가스공사가 천연가스 건설 공사 기획부터 안전관리에 총력을 기울인다.

한국가스공사(사장 직무대리 김영두)는 지날달 30일 천연가스 미 공급지역 청양, 합천, 산청, 3개 군 천연가스 공급설비 공사에 앞서 홍성~청양 구간에 대한 '설계 안전성 검토'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가스공사가 도입한 설계 안전성 검토는 발주처가 건설공사 기획부터 준공까지 안전관리를 주도하는 설계 기법이다.

공사는 본 제도를 선도적으로 도입하기 위해 학계·시공사·설계사 등으로 구성된 '기술자문위원회'를 구성하고 자체 업무 수행 세부기준을 마련했다.

또한 그동안 '홍성~청양' 구간에 대한 기본설계를 완료하고 적용 공법 및 현장 여건 등을 고려해 324건의 위험요소를 도출했고, 지난달 25일 대구 본사에서 '설계 안전성 검토 기술자문위원회'를 열어 이에 대한 구체적인 보완대책을 확정했다.

주요 내용은 △축사 통과구간 소음 및 진동 저감 공법 채택 △인근 노후 건축물 붕괴 우려지역 압입공법 적용 △시가지 도로 교통 및 안전을 고려한 임시 가설도로 개설 △ 수로 BOX 하월 구간 도면 내 작업자 안전관리 사항 반영 등이다.

공사는 위원회에서 채택된 사항을 공사 시방서 및 설계도면 등에 즉시 반영해 11월 초 공사 입찰공고를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위원회에서는 경북대학교 윤영묵 교수와 박성식 교수가 '대규모 법면·가시설 공사 시 안전관리 계측시스템 구축', '관로공사 특성상 안전사고에 가장 취약한 교통신호수 보호용 차단기 설치' 등 현장 안전관리를 위한 방안들을 제시했고 공사는 향후 공사 발주 시 이를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

가스공사 관계자는 "이번 설계 안전성 검토는 발주자가 안전관리 주체로서 위험요소를 사전 차단하는 제도 적용의 첫 사례"라며 "앞으로 성공적인 제도 정착을 통한 현장 재해율 감축 및 새로운 안전관리 패러다임 정착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