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취임 100일 맞은 임춘택 에너지기술평가원 원장
[인터뷰] 취임 100일 맞은 임춘택 에너지기술평가원 원장
  • 조성구 기자
  • 승인 2018.10.08 11: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생에너지 기술 개발·수출 산업 육성에 역량 집중”

[한국에너지신문] 에너지전환 시대를 맞아 정부가 추진하는 재생에너지 정책은 친환경 산업 육성과 에너지신산업 발굴 확산을 목표로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정책을 위해서는 세계 최고 수준의 에너지 기술 경쟁력이 필요하다.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원장 임춘택, 이하 에기평)은 제2차 공공기관 선진화 추진 계획에 따라 2009년 5월 설립됐다. 에기평은 4차 산업혁명과 연계한 일자리 창출, 에너지중소벤처기업 지원 및 국가 연구 개발 등 정부가 추진하는 에너지기술개발사업의 기획 및 평가, 관리 등을 최전선에서 지원하고 있다. 

최근 에기평은 변화의 기로에 있다. 정부의 수도권 공공기관 지방 이전 계획이 가시화되면서 본사 이전 계획이 논의되고 있다.

지난 6월 취임한 제4대 임춘택 원장의 어깨가 무거운 이유이다. 임 원장은 “기술력을 기반으로 에너지를 수출 산업으로 이끄는 것이 에기평에게 주어진 사명”이라고 설명했다. 

취임 후 혁신 TF 운영…시장 변화 대응
양극형연구개발체제, 수출형 사업 지원
온라인메타평가, 사업 평가 공정성 높여
공공R&D혁신센터, 예산 운영 투명성↑
원전 해체 미확보 기술 개발도 집중 지원

- 취임 후 많은 일을 하셨다. 소감은.

임춘택 에너지기술평가원 원장

취임 후 에기평의 체질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에기평의 존재 목적은 에너지 기술개발 사업의 기획과 공정한 평가, 인재 개발 지원과 국제적인 협력 방안 마련 등이다. 즉 산업 현장에서 도움이 되는 실질적인 에너지 기술의 개발에 일차적인 목적이 있다.

향후에는 에너지산업의 육성에 좀 더 매진할 계획이다. 에너지전환사업의 기반인 재생에너지의 기술 개발과 이를 토대로 하는 수출산업 육성에 에기평의 역량을 집중할 것이다. 

-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해 달라.

2018년 상반기 전 세계 재생에너지 비중은 25%가 넘었다. 지난 15년간 에너지산업은 태양광과 풍력을 중심으로 개편됐다. 우리는 원전과 석탄 부분에서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가지고 있지만 에너지 환경이 변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도 이에 대응해야 한다. 재생에너지 기술의 중점 개발을 토대로 재생에너지 산업 육성에 투자가 필요한 이유이다. 이런 역할에 에기평이 선도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 연구 인력 양성을 위한 노력을 설명해 달라.

능력 있는 인재풀을 구축하기 위해 4400억원을 들여서 인력양성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 신기후체제가 현실이 된 상황에서 에너지 기술 수요는 범위가 정말 넓다.

에너지 수요관리, 스마트그리드, 재생에너지, 자원순환, 원자력, 방사성폐기물 관리 등이 그것이다. 이 모든 것을 해내는 것은 사람이기 때문에 인력에 대한 투자는 필수다.

- 어떤 일을 추진 중인가.

‘양극형연구개발체제’를 시행하고 있다. 사업의 부가가치는 기술 개발 초기와 상용화 단계에서 창출된다. 초기 아이디어의 선점과 시장 상용화 가능성이 사업의 부가가치를 결정하는 것이다. 남들이 다하는 중간단계의 사업은 의미가 없다.

앞으로 에기평 기술과제에는 사업자가 직접 자신의 기술사업이 어디에 해당하는지 표기해야 한다. 세계 최초의 원천기술 개발이나 수출 가능성을 높여주는 사업에만 예산을 투자해 장기적으로 에너지 수출산업의 토대를 구축하는 것이다.  

- 정부 연구 개발 혁신과 에기평의 기관 혁신은 적절하다는 평가다.

취임 후 곧바로 혁신 TF를 구성·운영했다. 여기에서 신뢰받는 정책서비스, 전문적인 R&D제도와 포용적인 경영의 3대 전략방향, 10대 혁신과제를 도출했다. 신사업기획 기능 강화 차원에서 사업기획본부를 신설해 3개 기획실과 융합기획실을 각각 설치, 에너지 기술과 시장 변화에 대응 중이다.

특히 새로 도입한 ‘온라인메타평가’로 실질적인 사업 평가의 공정성을 높일 계획이다. 온라인을 통한 시간 제약을 없애 우수한 심사위원을 위촉하고 위원을 평가하는 심사단장을 두어 이중으로 평가, 공정성을 높일 것이다.

이는 심사단장을 임명하는 에기평을 다시 고객이 평가하는 순환적 평가방식이다. 올 하반기 시범 적용 후 내년 상반기 확대 적용으로 앞으로 모든 과제에 적용한다. 

- 원장 직속 ‘공공R&D혁신센터’도 주목된다. 어떤 업무를 총괄하나.

공공R&D혁신센터는 공기업 R&D예산 운영상의 투명성 강화, 발전 5사와 한전의 발전 분야 협력 강화를 통한 효율성 제고, 공기업 투자 여력과 실증인프라 활용 제고, 정부-공기업 간 역할 분담과 민관협력 강화 필요에 따른 실무적 지원을 위해 설치했다.

공공 R&D 정보포털 구축 및 정부-공기업 기획프로세스 동기화, 한전-발전 5사 공동펀딩 등 정부-공기업 R&D 효율화를 추진하고 있다.

한국전력, 한국수력원자력, 한국지역난방공사, 한국가스공사, 한국남동발전에서 각 1명이 공공센터로 파견을 나와 협업하고 있으며 인력도 늘릴 계획이다.

- 에기평의 연구 개발도 재생에너지 3020 정책에서 비중이 큰 태양광과 풍력에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정책 달성의 목표치가 높다는 우려도 있다. 성장을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미래에는 필수 불가결하게 재생에너지 사용으로 나아가야 한다. ‘재생에너지 3020’, 4040, 5060 정책들은 실현돼야 할 당위 과제인 것이다. 미국 블룸버그는 2050년에 전세계 에너지의  64%를 신재생에너지가 차지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2030 목표 달성을 위해 총 63.8GW. 태양광 36.5GW, 풍력 17.7GW 정도의 재생에너지 발전설비가 필요하다. 다만 환경에 대한 우려가 높아져 설치할 입지를 찾기가 어려워지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에기평은 입지 문제 해결을 위해 저수지에 태양광 발전을 설치하는 수상 태양광 기술개발을 지원해 댐이나 저수지 설치를 확대하고 있으며 영농형 태양광 및 서남해 해양을 활용한 해상태양광 발전 기술개발을 지원하는 등 보급 확대를 위한 다양한 기술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해상을 활용하는 해상풍력 기술도 개발하고 있으며, 국가와 지자체 주도로 대규모 해상풍력단지를 조성하는 방안도 추진 중이다. 기술 개발을 통해 적극적인 지원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 지난 5일 정치권에서 제기된 ‘공공기관 지방 이전 추진안’이 논의되고 있다.

공공기관 지방 이전은 법률과 정부 정책에 따라 추진되는 사안으로 에기평은 정부 방침과 당정협의 결과를 수용할 계획이다. 다만, 현재 서울 건물을 임차로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계약 만료 전 이전하기 위해서는 계약 파기에 따른 추가 비용 발생의 문제가 있다. 무엇보다 직원들과의 소통과 협의를 통해 지역 발전에 가장 이로운 방향으로 추진될 것이다.

- 정부의 재생에너지 정책만큼이나 사회적으로 중요한 것이 원전 해체 작업이다. 에기평의 역할은.

원전의 사용기한이 임박함에 따라 2020년대 이후 해체에 들어가는 원전이 크게 증가할 것이다. 에기평은 경수로형 원전 해체에 있어 필요한 58개의 해체 실용화 기술 중에서 미확보한 기술분야 16개에 대한 기술개발을 집중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또 정부의 원전해체 정책과 시장 중심의 기술 실증을 위한 상용화 R&D도 확대할 예정이다. 현재, 중수로형 원전 해체를 대비해 캐나다와 함께 사전타당성 연구를 진행하는 ‘기술도입형 국제공동연구’를 내년 8월까지 진행 중이다.

- 정부가 PD(프로그램 디렉터) 분야를 개편하고 신규 초빙에 나섰는데.

에너지신산업 육성을 위해 새로운 분야 구축과 세부적인 분야의 전문가가 필요하다. 신규 6개 분야, 신재생에너지 융합, 태양광, 효율 향상, 스마트그리드 등에서 PD를 모집 중이다. 

기존에는 PD 또는 에기평 내부에서 추천받은 전문가를 활용했지만 앞으로는 외부 전문가의 다양한 의견이 반영되도록 산업계, 학계, 협회 등 외부전문가 공모 및 외부위원회를 통해 ‘기획자문단’을 구성, 투명성과 개방성을 강화할 것이다. 적극적인 지원으로 전문가들이 자신들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