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핵공동행동, "탈핵 공약 반드시 이행하라"
탈핵공동행동, "탈핵 공약 반드시 이행하라"
  • 안솔지 기자
  • 승인 2017.06.09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탈핵약속 실현 촉구 2017인 선언 후 국정기획위까지 행진

[한국에너지신문]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 추진을 놓고 원자력업계와 시민사회의 공방전이 가열되고 있다.

고리1호기 퇴역을 앞두고 있는 원자력 업계는 지난 1일 에너지전공 교수 230명이 책임성있는 에너지 정책 수립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한 바 있다. 이어 8일 열린 고리1호기 퇴역 기념 심포지엄에서는 '원자력 안전과 편익 대국민 설명서'를 내놓기도 했다.

탈핵을 요구하는 시민사회의 바람도 거세다. 에너지 전공 교수들의 성명이 발표되자 바로 '목소리 높일 때가 아니다'는 반박 성명을 발표하고, 지난 8일에는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문 대통령은 탈핵 약속을 반드시 시켜야 한다"는 탈핵약속 이행 촉구 기자회견을 가졌다.

'핵없는 사회를 위한 공동행동'(이하 탈핵공동행동)은 국정기획자문회원회의 '국정운영 100대 과제' 확정을 눈앞에 두고, 기자회견을 통해 각계각층 3600여 명의 목소리를 담은 성명을 발표했다. 이후에는 국정기획위까지 행진에 나섰다.

탈핵공동행동 측은 탈핵약속 실현 촉구 2017인 선언을 통해 "문 대통령이 후보시절 공약한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을 비롯해 계획 중인 핵발전소 백지화 ▲월성 1호기 폐쇄 ▲원자력안전위원회 강화 ▲탈핵로드맵 수립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재검토를 국정운영 100대 과제에 제대로 반영하라"고 소리를 높였다.

더불어 ▲신고리 4호기, 신울진 1·2호기 등 건설 중 핵발전소 건설 잠정 중단과 사회적 합의를 통한 운영여부 결정 ▲신고리 5·6호기 백지화 ▲영덕, 삼척, 울진 등 계획 중인 핵발전소 백지화 ▲파이로프로세싱(제2원자력연구원) 재검토 ▲핵발전소 인근 피해주민 지원 등 정책협약을 통해 약속한 사항 등도 국정운영 과제에 포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행사에서는 일부 지자체와 핵산업계, 원자력학계 등의 탈핵 정책에 대한 반발에 대해 강력히 규탄하기도 했다.

행사에 참여한 정의당 김제남 생태에너지본부장은 "다가오는 6월 18일 고리 1호기 영구 정지일에 대통령이 직접 나서 탈핵을 선언하고 올해를 탈핵 원년으로 만들어야 한다"며 "핵마피에 1만 명에 휘둘려 탈핵 공약을 후퇴시켜서는 절대로 안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