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도시가스 공급비용 평균 2.01% 인상
전남도, 도시가스 공급비용 평균 2.01% 인상
  • 서민규 기자
  • 승인 2014.05.29 17: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3년간 원료비 29% 상승 따라

 

전라남도는 지난 29일 소비자정책위원회를 개최하고 지난 2007년부터 동결돼온 도시가스 소매 공급비용을 MJ당 평균 2.01% 인상하기로 했다.

도시가스 소비자요금은 원료비와 소매 공급비용으로 이뤄지며, 전체 요금의 88%를 원료비가 차지하고 있다. 산업부장관이 승인하고, 각 시․도에서는 12%에 해당되는 소매 공급비용을 산업부 지침 도시가스 공급비용 산정기준에 따라 1회계년도를 원칙으로 매년 용역을 실시한 후 소비자정책위원회 심의를 거쳐 확정한다.

이번 요금인상은 최근 3년간 원료비가 29% 올랐고 소비자물가 상승률도 연평균 2.5%, 3년 누계 7.5%가 인상된반면 도시가스 소매 공급비용은 동결된데 따른 것이다.

전남도 내 대부분 지역에서 도시가스 미공급 시군, 원도심 등에 대한 지속적인 공급 확대로 투자비가 증대해 왔고 2013년 판매물량 감소에 따른 인상 요인이 발생했다. 반면 여수 국가산단 산업용 도시가스 판매물량 증가로 일부 지역에서는 인하 요인이 발생했다.

이같은 요인들을 반영해 전남도는 도시가스 소매공급비용을 평균 2.01% 인상하기로 했다. 주택용 기본요금의 경우 안전 점검, 검침, 계량기 교체 등의 서비스 향상을 위해 현실화가 필요함에 따라 770원으로 20원 인상했지만 전국 평균(840원)보다 70원이 낮다는 것이 전남도의 설명이다.

전남도는 앞으로 도시가스 공급시설의 안전관리를 철저히 해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한편 미공급지역에 대한 도시가스 보급 확대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이번 조정에는 산업부 지침, 도시가스 공급 비용 산정 기준에 편성된 소비자 전출입 시 막음조치, 고객지원센터 관리 비용, 요금 카드결재 수수료는 적용되지 않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