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원전 수, 전력수급기본계획서 결정
신규원전 수, 전력수급기본계획서 결정
  • 신승훈 기자
  • 승인 2013.12.11 1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유종 에너지자원정책관 “노후원전 관련 사안은 원안위서”

▲ 송유종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자원정책국장이 제2차에너지기본계획 정부안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사진=남수정 기자>
신규원전 건설 계획이 전력수급기본계획에서 결정될 전망이다.

송유종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자원정책관은 지난 11일 열린 제2차 에너지기본계획 공청회 직후 신규원전의 수를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현재로서는 신규원전을 얼마나 세울지 정확한 수치에 대해서는 말할 수 없다”며 “제7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서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송 정책관은 “에기본이 큰 틀에서 목표를 설정해 방향성을 제시한 법안이라면 전력수급계획 등 원별 기본계획은 구체적 시행방안을 담은 시행령으로 봐야한다”며 “에기본에 원전 기수를 정해놓다보면 발전량과 무관하게 원전 기수에 대해서 목표가 생기기 때문에 발전용량만 정해 놓은 것”이라고 말했다.

에너지기본계획은 국가 에너지와 관련한 최상위 계획이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변할 수 있는 구체적인 원전개수는 전력수급기본계획에서 결정하는 것이 합리적이라는 설명이다. 

이번에 마련된 2차 에너지기본계획(안)이 원전비중을 29%로 확정하면서 2035년까지 43GW를 확보해야 한다. 현재 6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따라 5기의 원전이 건설 중이고, 6기는 계획 단계에 있어 36GW는 확보된 상황이다. 때문에 2025년 이후 나머지 7GW에 대해서는 신규 원전을 건설해야 한다. 또, 노후원전에 대한 처리 문제와 원전가동률에 따라 기수가 달라질 수 있다.

송 정책관은 이와 관련 “향후 전력수급계획을 통해 신규 원전 건설계획이 결정될 것”이라며 “2035년이면 14기의 운영허가기간이 도래하는 데에 따른 후속조치도 원자력안전위원회에서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송 정책관은 29%로 결정된 원전비중과 관련 “민관워킹그룹에서 마련한 권고안을 최대한 반영해 환경성, 안정성, CO₂, 국민수용성 등 다양한 부분을 고려해 결정했다”며 “향후 정책 추진 과정에서 최대한 국민수용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