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수라장 된 공청회장
아수라장 된 공청회장
  • 신승훈 기자
  • 승인 2013.12.11 1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찰 시민단체 충돌 … 일각선 ‘공권력 남용’ 비판도



지난 11일 오전 삼성동 한국전력 대강당에서 열린 2차 에너기기본계획 공청회장은 경찰들과 시민단체의 몸싸움으로 아수라장이 됐다.

10시에 시작될 예정이었던 공청회는 ‘결사 반대’를 외치는 삼척 주민 및 반핵단체 회원들과의 충돌로 시작부터 아수라장이 됐다. 결국 경찰이 이들을 강제로 퇴장시키는 등 10여분이 지나서야 시작했다. 정부안이 발표되던 중에도 “살인 핵발전 중단하라” 등의 구호로 공청회가 중단되기도 했다.

결국 공청회장에서 강제퇴장당한 이들은 공청회 직후 옥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원자력 발전을 확대하는 에너지기본계획은 원천무효”라며 “원전비중을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한다”고 강력 반발했다. 



성원기 삼척 핵발전소반대투쟁위원회 공동대표(강원대 교수)는 “이번 에너지기본계획의 원자력비중은 29%로 1차에 비해 낮아졌지만 결국은 명백한 원전 확대정책”이라며 “조금 불편하더라도 원전을 신규 건설하는 것 대신 신재생에너지 등을 통한 대안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삼척에서 서울까지 190km 정도”라며 “일본 후쿠시마 원전의 예처럼 만에 하나 문제가 생겼을 경우 온 나라가 재앙에 빠져들 것이므로 원전을 확대해서는 안된다”라고 주장했다.

영덕에서 올라왔다는 한 참가자는 “정부가 영덕에 원자력 발전소를 짓겠다는 데 주민들은 동의하지 않는다”라며 “우리는 일관되게 원전을 반대하는 입장”이라고 전했다.



이날 공청회에 참석한 한 인사는 “반핵단체들의 원전비중 축소 주장 방식이 회의진행에 걸림돌이 됐겠지만 정부가 주도하는 공청회는 민간기업의 주주총회와 다르다”라며 “경찰을 동원해 공청회장 안팎을 둘러싸는 것보다는 시민단체들의 주장을 논의의 장으로 끌어들이는 게 정부가 보여야 할 세련된 모습”이라고 꼬집었다.

또 다른 참석자도 “정부가 에너지기본계획을 만드는 과정에서 민관합동워킹그룹을 만드는 등 소통의 중요성을 강조해온 만큼 원전에 극렬히 반대하는 측의 견해도 경청하는 모습을 보였으면 더 좋았을 것”이라고 아쉬움을 표했다.

한편 이날 공청회장은 입장부터 만만치 않았다. 입구를 막아선 경찰들로 인해 입장이 불허된 이들이 많았다. 공청회 참석을 위해 밀양에서 상경한 이들은 회의장에 입장조차 할 수 없었다. 일부 취재기자들도 경찰의 과도한 제지로 공청회장 입장에 애를 먹었다고 전했다. 

한 기자는 “소속과 취재목적을 분명히 밝혔음에도 경찰이 관등성명도 없이 가방을 열어보라고 했다”며 “불심검문을 당하는 것 같아 모욕적이었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그는 이어 “결국 기자증과 명함을 보여주고서야 겹겹이 둘러싼 경찰들을 통과해 공청회장에 들어갈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일반적으로 취재를 위해 행사에 참석한 취재기자의 가방을 수색하는 경우는 대통령이 직접 참석하거나 해외 국빈이 참석한 경우 정도로 국한되는 것이 관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