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I-스마트가전 연계 표준화 본격 착수
AMI-스마트가전 연계 표준화 본격 착수
  • 변국영 기자
  • 승인 2013.09.03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전, 국내 대표 가전사와 협약 체결

한전이 AMI(지능형전력계량인프라),-스마트가전 연계 표준화 사업에 본격 착수했다.

한전은 지난 3일 본사 사옥에서 한전과 국내 대표 가전사(LG전자, 삼성전자)간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AMI-스마트가전 연계 표준화 사업에 본격 착수하였다고 밝혔다.

AMI는양방향 통신 기반의 디지털 계량기와 기타 전기사용 정보 전달 및 제어장치로 구성돼 있는 기반 인프라를 의미하며 이는 실시간으로 전력가격 및 사용정보를 소비자에게 전달해 수요반응을 가능케 하고 공급자에게는 더욱 정확한 수요예측 및 부하관리가 가능하게 한다.

이 사업은 스마트그리드의 핵심인프라인 AMI와 스마트가전과의 연계 표준화를 통해 전력분야 수요관리 자원의 확대와 효율적인 에너지 사용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사업을 통해 한전에서는 AMI와 스마트가전의 연계 방안을 제시하고, 가전사는 이를 각 가전기기에 적용할 계획이며 한국산업기술시험원은 이에 대한 적합성 시험을 진행할 예정이다. 아울러 사업의 표준화 위원회는 가천대와 공동으로 한전에서 운영한다.

내년 7월까지 시행될 이번 사업은 한전과 가전사간의 상호 협력을 통해 AMI-스마트가전 연계 제어용 프로토콜 통합 및 표준을 제정하는데 의미가 있다.

이 사업을 통해 가전사간 독자 운영 중인 가전제어 프로토콜을 표준화함으로써 향후 홈 에너지 관리 시장이 새로이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의 가전시장은 90% 이상을 대표 가전사에서 점유하고 있으나 가전사별 가전제어용 프로토콜을 독자적으로 운영 중에 있어 통합 및 표준 제정이 어려운 상황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