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양송전탑사태, 한전-밀양 고소고발 취하
밀양송전탑사태, 한전-밀양 고소고발 취하
  • 최덕환 기자
  • 승인 2013.02.20 0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화시기동안 공사 잠정중단

밀양 송전탑사태와 관련해 한전과 주민들이 ‘대화하는 동안 공사 잠정 중단’과 ‘양측 고소고발 취하’등에 합의하면서 사태가 새로운 국면을 맞이할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조경태 의원(민주통합당)실은 한전과 밀양 주민대표간 ‘마라톤 간담회’ 결과 밀양송전탑과 관련해 대화하는 동안 공사를 잠정중단하고 양측의 고소고발취하 등 합의를 이끌어냈다고 발표했다.

조 의원이 주재해 지난 18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국회 지식경제위 소회의실에서 진행된 마라톤간담회에는 양측 대표가 모여 밀양송전탑과 관련 서로의 이견을 좁히는 시간을 가졌다.

밀양주민대표로는 최민자 가르멜수녀원 대표와 송전탑 반대주민 김태연, 이남우, 백영민, 안영수씨 등이 ‘밀양 765kv 송전탑 반대 대책위원회’(밀양송전탑대책위) 소속 인사가 참석했고 한전에서는 최인규 개발사업본부장과 박순규 개발전력실장, 황정일 부산경남개발처팀장, 허태헌 본사 용지정책팀장, 문창배 송전사업팀장, 배형석 밀양추진대책본부팀장 등이 참석했다.

이날 간담회에 앞서 조 의원은 ‘고소고발 완전 취하’와 ‘대화기간 공사 잠정중단’ '한전의 대화창구를 밀양송전탑대책위로 일원화‘ 등을 제안했다.

그 결과 한전과 주민대표들이 ‘3월 4일 또는 6일에 회의’, '대화 기간 공사 잠정중단', ‘대화창구를 밀양송전탑대책위로 일원화’, ‘다음 회의까지 고소고발 취하’에 합의했다고 조의원은 밝혔다.

한편 밀양송전망사태는 신고리원전(5,6호기)에서 생산한 전력을 공급하기 위해 건설하기 시작한 ‘신고리-북경남 송전선로’ 구간 중 밀양지역 4개면 주민들이 송전탑 설치를 반대하면서 시작됐다.

이후 2012년 1월 고 이치우(74)씨가 분신사망한 뒤 한전이 고소고발을 취하했으나 이후 갈등이 증폭돼 고소고발이 7건으로 다시 늘었다. 한전은 이후 주민을 상대로 한 고소고발 4건은 취하했지만 하청시공업체가 한 3건은 남아 있었고 주민들도 맞고소를 했다.

지난 1월에는 한전이 공사재개를 발표해 주민들이 공사장 주변에 농성장을 설치하는 등 긴장감이 고조되기도 했다. 이후 한전은 밀양송전탑대책위를 통하지 않고 주민들에 대한 설득작업을 벌이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