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협력사 위한 ‘대규모 지원’ 약속
한전, 협력사 위한 ‘대규모 지원’ 약속
  • 최덕환 기자
  • 승인 2013.02.18 1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금난 해결위해 1200억원 지원

▲ 한전은 신생 협력사의 시장진입장벽을 낮추고 약 1200억원을 지원하는 등 동반성장 정책설명회를 통해 대규모 지원책을 발표했다.

신생 중소기업의 시장진입장벽을 낮추고 자금난 해소를 위해 약 1200억원을 지원하는 등 한전이 중소협력사를 위한 대규모 지원책을 발표했다.

한전은 18일 본사 한빛홀에서 동반성장 정책설명회를 갖고 협력사에 대한 지원책을 발표했다.

한전은 우선 사전등록제 축소 및 적격심사 기준완화를 통해 신규 협력사의 시장진입 문턱을 낮출 예정이라고 언급했다. 한전은 기존 전력기자재는 중요도에 따라 사전 공급사로 등록된 중소기업에 한해 입찰참가를 제한했으나, 향후 사전 등록품목수를 25% 이상 축소 운영한다고 밝혔다.

적격심사 납품실적 평가시 유사제품 납품실적 인정범위를 기존 30%에서 60%까지 확대하고 납품실적 제출대상도 기존 5억 이상에서 10억 이상으로 완화해 중소기업의 시장진입을 활성화한다는 계획이다.

또 2억3000만원 이하 물품의 경우도 낙찰 하한률 제도를 도입해 80.5% 미만 저가 낙찰을 차단해 과당경쟁을 예방하고 중소기업의 적정이윤을 보장해줄 예정이다. 현재 사전등록품목은 변압기와 전선, 개폐기와 전주 및 금구류 등 558개이다. 2억3000만원 미만 물품의 구매규모는 2200억에 달한다.

중소기업의 안정적인 내수기반구축을 위해 5조원 이상의 구매·공사·용역·조달도 시행할 예정이다. 자금지원 역시 1200억원 이상으로 강화되고 2차 벤더도 특별관리키로 했다.

한전측은 각종 선급금, 기성고 등 대가 지급을 모두 현금으로 결제해도 대기업 등 1차 협력사가 2차 이하 협력사에게 어음지급을 하고 있어 잘못된 관행을 바꿀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일단 2차 협력사에 대한 현금결제를 유도하기 위해 ‘하도급 대금관리 전용계좌 및 실시간 지급확인 시스템’을 도입하고 일정 금액 이상 계약체결시 2차 협력사에 대한 현금결제 확약서 제출을 의무화해 별도로 ’어음 수령 신고센터‘도 운영할 계획이다. 별도로 협력사의 자금난 해소를 위해 올해 총 1200억원 이상의 자금을 지원하고 2차 벤더에 대해서도 저리 자금지원도 확대할 예정이다. 

아울러 브랜드 파워는 약하지만 수출잠재력이 큰 협력사 제품에 대해 한전의 해외 인지도를 활용해 중소기업 수출상품에 한전의 ‘신뢰상징 로고’를 사용하도록해 수출 중소기업의 품질을 보장하고 브랜드 가치를 높일 수 있는 ‘KEPCO 보증 브랜드’ 제도를  올해  50사를 우선 선정 후 매년 확대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외 지원 내용으로는 ▲소상공인․중소기업 활성화를 위한 'Big Mall' 행사 개최▲KEPCO Style 중소기업 수출촉진사업 확대 ▲중소기업에 대한 협력 R&D 지원사업 규모 확대 ▲R&D 기술 멘토링 시행▲중소기업 종사자 대상 교육과정 개발․운영▲중소기업 맞춤형 사내전문가 파견 지원 ▲한전-중소기업 해외사업 컨소시움 추진▲한전 해외지사 및 법인 개방▲해외 전력기자재 구매정보시스템 구축 ▲구매규격 국제화로 기술장벽 완화 등이다.

이날 설명회에는 강창일 국회 지식경제위원장, 유장희 동반성장위원장, 정재훈 지식경제부 산업경제실장, 협력 중소기업 임직원 등 500여명이 참석했다.

조환익 한전 사장은 “ ‘동반불패(同伴不敗)’의 신화창조를 위해 앞으로 한전은 상생의 가치 위에 진정성 있는 소통과 믿음을 갖고 협력 중소기업과의 동반성장을 적극 추진해 나갈 것”을 약속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