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주유소 삼성토탈 공급량 3배 늘린다
알뜰주유소 삼성토탈 공급량 3배 늘린다
  • 안효진 기자
  • 승인 2012.11.01 1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유사 공급비율은 절반 수준으로 축소

정부가 알뜰주유소에 대한 삼성토탈의 휘발유 공급량을 내년에 3배 정도 확대키로 하고 수입도 더욱 늘려 알뜰주유소에 대한 정유사 공급비율을 절반 수준으로 줄일 방침이다.

지식경제부는 지난 1일 ‘석유제품시장 유통구조 개선 및 경쟁촉진 대책’을 시행한 지난 6개월간의 평가와 향후 계획하며 알뜰주유소 정책이 보급 확대로 인해 가격 인하 효과가 있었다고 발표했다.

지경부 발표자료에 따르면 지난 2월부터 10월까지 자영 알뜰주유소는 전국 평균 대비 ℓ당 휘발유 41원, 경유 49원 싸게 판매한 것으로 분석했고 자영알뜰 주변(3km) 가격은 전국평균 대비 휘발유 6.8원, 경유 8.5원이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최근 정유사의 공격적 마케팅으로 가격격차가 축소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휘발유의 경우 주변지역 가격격차는 6월 42.1원에서 8월 31.6원으로 줄었다.

지경부는 알뜰주유소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비 정유사 물량확대 및 자체 물류시스템 구축해 카드 혜택을 확대키로 했다.

아울러 알뜰주유소의 기름 공급 다변화를 위해 휘발유 10만 배럴을 직수입하고 삼성토탈 물량과 전자상거래 물량을 대폭 늘린다는 계획이다.

특히, 정부는 삼성토탈의 공급물량을 내년 초까지 현재 3배 수준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10월 4만3000 배럴이었던 삼성토탈의 공급량을 오는 12월 8만6000 배럴로 확대하고 내년 이후에는 12만 배럴 이상으로 늘릴 전망이다. 이를 통해 연말까지 정유사의 공급비율을 52%로 줄이고 삼성토탈의 공급비율과 입산 비율은 각각 32%와 18%로 확대할 예정이다.

운영상 유연성을 제고하기 위한 선 주문제 도입과 외상거래도 늘리기로 했다. 현재 가격으로 납입금의 5배까지 선구매가 가능토록하고, 품질보증프로그램 가입의무를 폐지한다.

이와 함께 한국석유공사의 불시 품질점검과 판매가격 모니터링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전자상거래를 통해 직접 매입한 주유소는 인센티브가 소비자가격 인하에 상당부분 반영된 것으로 지경부는 평가했다. 다만 대리점을 통해 매입한 주유소의 가격인하가 미흡함에 따라 거래내역 제출 의무화 및 단계적 참여제한 조치 등을 시행할 계획이다.

지경부는 혼합판매의 경우 필요한 제도 개선과 정유사 협의를 완료했으나 시장에서 개시될 수 있는 계기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설명했다. 또 향후 주유소를 대상으로 홍보를 강화하고 혼합판매 인센티브를 마련해 현장 간담회 및 합동점검을 통해 시장 상황을 점검해 나가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