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동해안 원자력클러스터’ 국책사업 선정
경북도, ‘동해안 원자력클러스터’ 국책사업 선정
  • 최덕환 기자
  • 승인 2012.05.07 18: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자력 클러스터 조성전략 발표

경상북도의 동해안 원자력클러스터 조성 사업이 정부의 국책과제로 선정됐다. 이로써 경북도는 원자력클러스터 조성과 관련해 관계정부부처의 적극적인 지원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난 4일 동해안 원자력클러스터 보고회에서 김관용 경상북도지사는 이명박 대통령에게 국가 원자력발전의 44%를 차지하는 경북이 한수원 본사이전과 양성자가속기 건설(2012년말 완공)로 우수한 원자력 인프라를 가져 잠재력이 풍부하다고 설명했다.

반면 원자력연구원, 원자력의학원, 중입자가속기 등 원자력 관련 중요 17개 안전·연구기관이 다른 지역에 위치하고 경북에는 전무하다고 말했다.

원자력클러스터 보고회에서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경북의 원자력 기반을 바탕으로 한 인력양성, 산업육성, 연구·실증, 안전·문화 확산을 목표로 원자력 클러스터 조성전략을 발표했다.

스마트 시범원자로 조기 선정과 방폐장 유치지역 지원사업의 조기추진을 위한 특별회계 설치, 영덕의 신규원전 지정을 위한 행정절차 조기이행 및 관련 SOC 조기 건설을 건의했다.

이명박 대통령은 보고회에 대해 경북도가 일본 후쿠시마사고 이후 원전에 대한 주민 불안감을 해소하고, 국가 원전정책에 기여한 노고를 치하하고 “ ‘동해안 원자력클러스터’ 계획이 국가의 미래 30년 앞을 내다본 것”으로 평가했다.

이 대통령은 경북이 추진하고 있는 스마트 시범원자로 조기 건설과 국제원자력 기능인력 교육원 설립을 약속했으며 “결정된 사업에 대해서는 신속히 추진해야 한다며 관계부처 장관들이 절차를 중시하는 공무원의 방식이 아닌 목표를 강조하는 민간기업 방식으로 추진하라”고 지시했다.

경북도는 스마트 시범원자로 표준설계인가 후 부지선정이 경북에 조기 추진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의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심사가 진행 중인 국제원자력 기능인력 교육원 설립이 예타 사업에 선정돼 2013년에 예산확보에 힘쓸 예정이다.

또 원자력 마이스터고 사업의 예산확보와 영덕 원전 접근성 제고를 위한 국도 36호선 확장, 국지도 20호선 조기건설 등의 SOC 사업 반영 등 주요사업이 조기에 가시화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특히 제2원자력연구원 및 원자력병원의 지역 유치를 건의하고, 원자력 관련 산업육성을 위한 수출산업단지 조성 추진, 원자력테마파크와 안전문화센터 유치 타당성 여부도 검토할 계획이다.

김관용 경상북도지사는 “원자력클러스터 사업추진 테스크포스팀을 구성해 관계전문가, 중앙부처와 연계를 통해 사안별로 대처하고, 대통령이 약속한 사업에 대한 지경부 및 교과부의 관계부처별 2013년도 예산확보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또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세미나 및 워크샵을 개최해 액션플랜 중심의 실행방안 마련을 통해 원자력클러스터 사업이 조기에 가시화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