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베, 원전건설 예비타당서 공동추진
한-베, 원전건설 예비타당서 공동추진
  • 최덕환 기자
  • 승인 2012.03.28 2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경부, "28일 양국 정상회담 후 약정 체결해"

한국이 베트남 원전개발을 위해 추가협력 약정을 체결, 예비타당성조사를 공동 추진키로 했다.

지식경제부와 베트남 산업무역부는 28일 양국 정상회담 직후 정상이 임석한 가운데 ‘평화적 목적의 베트남 원전개발을 위한 추가협력 약정’을 체결했다.

베트남 정부는 지난해 부처가 공동 작성한 ‘원전건설종합계획(OJPP)’ 을 승인, 후속조치로 베트남 원전개발을 위한 예비타당성조사를 양국 공동으로 추진한다는 방침을 마련했다.

이에 따라, 양국 부처는 베트남의 관계 법령과 국제관례에 따르는 범위 내에서 원전개발에 필요한 예비타당성조사를 공동 추진할 계획이다.

지경부에 따르면 예비타당성조사는 원전개발을 위해 베트남 현행법에서 정한 첫 번째 공식 절차로 원전건설 후보부지와 원전노형에 대한 구체적인 조사 및 검토가 진행될 예정이다.

지난 26일 열린 장관급 한-베 3차 공동위원회에서 양국은 실무기관 협의를 조속히 마무리하여 예비타당성조사를 이르면  4월에 착수하기로 합의했다.

베트남측은 예비타당성조사에 1년 가량 소요될 것으로 계획하고 있으며, 조사보고서는 베트남 정부의 확정과 베트남 국회 승인을 얻어야 효력을 지닌다. 지경부는 “베트남 국회 승인을 얻어야 한국의 원전수주가 사실상 확정된다”고 못박았다.

한편 지난해 11월 베트남 쯔언떤상 주석 방한시 정상공동성명을 통해 양국은 원전협력을 공식화했다. 지경부는 “베트남은 한국과 공동으로 법정 절차인 예비타당성조사를 추진한다는 것은 원전개발에 관한 강한 협력의지와 유력한 협력파트너로서 고려가 있다는 것”이라고 언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