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AE 브라카 원전, KEPIC 인증 적용
UAE 브라카 원전, KEPIC 인증 적용
  • 최덕환 기자
  • 승인 2012.01.13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기협회, 'KEPIC 국제위상 제고' 기대

 

▲ ENEC Ayman Abdulla Al Ghafri 서울 사무소장, 박천진 전기협회 상근부회장, 신영호 한국전력공사 처장(사진 왼쪽부터)이 인증서를 수여받은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전이 시공하는 UAE브라카 원전에 KEPIC인증이 적용될 예정이다.

대한전기협회는 13일 협회 부회장실에서 한국전력공사에 대한 아랍에미리트 브라카원전(BNPP) 1․2호기 발전사업자 자격인증서 수여식을 가졌다.

UAE 브라카 원전건설공사는 우리나라 최초의 해외 원전수출사업으로 주계약자인 한국전력공사이 1400MW급 4기를 공급하기로 한 프로젝트다.

지난 2009년 12월 27일 계약을 체결했고, 2017년 5월 1일 1호기 준공을 목표로 현재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브라카 원전건설은 한국전력공사가 턴키 방식으로 사업을 추진하며, 이번 KEPIC 인증서 취득을 통해 한전은 발주자인 ENEC(UAE원자력공사)를 대신해 발전소의 설계, 구매, 제작, 시공 및 시운전 등 기술기준에서 요구하는 발전사업자의 책임사항을 이행하게 된다.

이번 발전사업자 자격 취득은 대한전기협회에서 지난 12월 7일과 8일 브라카 현장을 방문해 한국전력공사의 원자력 품질보증 프로그램 수립과 이행능력을 확인한 후, 심사를 거쳐 자격을 인증한 결과이다.

대한전기협회는 “이는 KEPIC을 적용한 브라카 원전의 본격적인 시공을 의미하며, 전력산업기술기준(KEPIC)의 국제적 위상이 한층 제고됨으로써 향후 제2의 원전 수출의 토대를 마련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