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반핵단체, 방사능 누출 관련자 처벌요구
부산반핵단체, 방사능 누출 관련자 처벌요구
  • 최덕환 기자
  • 승인 2012.01.03 1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누출원인 규명 및 대대적인 노동자 건강검진 촉구

지난달 30일 부산 녹산공단 방사능 누출과 관련해 반핵부산시민대책위와 녹산노동자 희망찾기 등 단체가 방사능 누출원인을 규명하고 관련책임자를 처벌하라고 말했다.

반핵부산시민대책위는 “자연 상태의 40배, 기준치의 20배가 넘는 방사선이 누출되는 사고가 발생했음에도 관련 기관의 안전의식은 낮은 수준”이라고 비난했다.  

대책위는 3월 고리 1호기 정지를 시작으로 고리 3호기와 4호기의 정지사고가 발생했고, 발전소 중고부품, 방사능 아스팔트, 방사능 벽지에 이어 지난 30일에 방사선동위원소까지 검출됐음에도 정부 기관 및 해당업체는 구태의연한 방사선 안전관리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대책위는 정부와 해당업체의 대응 방식이 시민들과 노동자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이번 사건을 계기로 부산에 있는 270여개의 방서성동위원원소를 다루는 업체들에게 핵발전소 수준의 안전 의식과 작업 수칙을 적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방사능 누출과 관련돼 해당 업체에 대한 엄중한 처벌과 해당업체 노동자 및 녹산공단 노동자에 대한 건강조사 실시하라고 요구했다.

이와 함께 인근 주변지역민들에 대한 건강조사와 안전 수칙을 지키지 않은 업체들에 대해 자료를 공개하고 재조사를 진행하라고 촉구했다.

끝으로 대책위는 이번 사건과 관련해 관리 소홀의 책임으로 원자력안전위원회와 부산시에 책임을 물어야 하며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하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