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예비력 500만kW 이상 유지
전력예비력 500만kW 이상 유지
  • 변국영 기자
  • 승인 2011.12.15 1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경부, 전력수급 비상점검 체제 돌입

 

홍석우 지경부 장관(오른쪽)이 지난 15일 한국전력공사에서 ‘전력수급 비상점검 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정부는 전력 수요관리를 통해 전력예비력을 500만kW 이상 유지하는 등 전력수급 비상점검 체제에 돌입했다.

지경부는 최근의 원전고장과 기온하락 등에 따라 전력수급 상황을 점검하고 안정적인 전력공급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지난 15일 한국전력공사에서 ‘전력수급 비상점검 대책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전국 발전소와 전력계통 설비에 대한 집중조사 및 제도 감사를 통한 전력공급 차질방지 대책 ▲전력수요 감축방안 ▲범국민적 에너지 절약 홍보대책 등이 논의됐다.

회의에서는 향후 기온하락에 따른 전력수요 급증에 대비하고 안정적인 예비력 유지를 위해 전력공급 차질 방지를 위한 긴급점검 및 보완대책과 전력 수요관리 대책을 집중 추진키로 했다.

이 달 초 발전소 및 계통설비 고장예방을 위해 한전과 발전회사를 중심으로 1차 현장점검을 실시했으나 최근 연이은 발·변전소 고장에 따라 특별조사 및 감사를 실시키로 했다.

이와 관련 19일부터 30일까지 10일간 지경부, 유관기관, 전문가 등으로 특별감사반을 구성해 설비운영과 유지보수 등 전반적인 관리체계 및 제도에 대한 문제점을 파악, 책임소재를 분명히 하고 고장재발 방지를 위한 철저한 시정조치를 실시할 계획이다. 원자력 발전소에 대해서는 별도로 특별점검을 실시하고 고장재발 방지대책을 시행키로 했다.

한전 및 각 발전사는 재해 및 고장 대비 신속복구체제를 강화해 24시간 비상대기를 운영하고 특히 폭설이나 이상한파에 대비한 신속 복구체계를 운영키로 했다.

발전소 및 계통고장 방지를 위해 고장 빈도가 높고 노후 정도가 심한 발전·송전설비들에 대해서는 본사 임원 및 발전·변전소 주요간부들이 직접관리하게 하는 책임운영제를 강화한다.

특히 각 전력사는 인적 실수에 의한 발전정지 유발 시 이에 대한 가중징계를 통해 발전소 운영정지 등에 따른 전력수급 차질을 철저히 방지키로 했다.

수요관리 대책과 관련해서는 일단 목요일과 금요일은 대규모 사용자 대상 긴급 수요 감축과 절전 규제, 에너지 사용제한 조치 등을 통해 200만kW의 예비력을 추가 확보키로 했다.

대규모 사용자 긴급 감축은 한전과 사전약정을 맺은 전기사용자가 조업일시 중단 등을 통해 피크시간대 사용전력을 20%이상 감축하고 감축실적에 따른 인센티브를 지급 받는 것이다.

정확한 전력수급 전망을 통해 필요한 감축량을 결정하고 1∼3일전 사전예고를 통해 4000여개소 중 참여 대상자를 모집하며 목요일과 금요일은 이 제도를 통해 100만kW이상을 확보한다는 것이다.

절전 규제에도 본격적으로 돌입한다. 계약전력 1000kW 이상 사용자 1만4000여개소에 대한 절전규제가 지난 15일 부터 시행됐다. 대상자는 오전, 오후 피크시간동안 전력사용량을 전년대비 10% 즐여야 한다.

에너지 사용제한 조치와 관련해서는 지난 15일부터 100kW 이상의 상업용, 교육용 건물 5만8000개소는 난방온도를 20°C이하로 유지해야 하며 저녁 피크시간에는 네온사인 조명사용이 금지됐다.

다음 주에도 절전규제와 에너지 사용제한 조치는 지속되며 대규모 사용자 긴급감축 제도는 전력수요 상황에 따라 필요시 시행된다.

지경부는 이와 함께 전국 3만2000여개소에 전력수급 상황 등을 안내하는 전력 수급시계를 설치·운영한다. 청계광장 등 전국 20개소 대형전광판과 서울시 지하철 268개 역사의 8248개 모니터, 전국 1380개 아파트단지의 2만2500개 모니터가 이에 해당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