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 2기, 하루사이에 가동정지
원전 2기, 하루사이에 가동정지
  • 최덕환 기자
  • 승인 2011.12.14 1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비상대책반 가동·수요관리 강화키로

 

▲ 홍석우 지식경제부 장관(왼쪽 3번째)과 김종신 한수원사장(왼쪽 4번째)이 고리3호기 발전기 정지 관련해 현장점검을 하고 있다.


하루사이에 원전 2기가 가동이 정지됐다. 정부는 비상대책반을 구성하고 수요관리를 강화하기로 했다.

한국수력원자력은 울진 1호기(100만㎾)가 지난 13일 오후 8시 5분경 복수기 진공상실로 인한 터빈과 발전기 및 원자로 자동정지로 가동이 중단됐다고 전했다. 이어 14일 오전 8시 36분에는 고리 3호기(95만㎾)가 발전기 보호신호로 인해 정지됐다고 발표했다

원전 2기의 가동정지로 200만㎾의 전력공급이 차질을 빚으면서 14일 한때, 전력예비율이 올 겨울 최저치인 8%까지 감소하는 사태가 발생했다.

정부는 고리원전 가동정지 직후, 비상전력대책반을 구성했다. 먼저 한국전력은 김중겸 사장 주재로 긴급 비상수급 대책회의를 여는 한편, 동계 비상수급대책상황실을 운영키로 했다.

회의에서 김중겸 한전 사장은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전력수급에 차질이 없도록 대책마련에 만전을 기하라”고 지시했다.

한전 측은 상화악화시 수요관리로 100만㎾의 전력수요를 감축하기 위해 전국사업소별로 수요관리 약정고객 전담직원 100여명을 긴급히 약정업체에 파견해 수요관리 시행에 대비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또 이미 올해 동계 전력수급 안정을 위해 필요시 수요관리와 절전규제를 통해 500만㎾의 전력수요를 줄일 계획이며, 4013호 모든 약정고객에 대해 1:1 매칭으로 전담직원을 임명해 수요관리 실행성을 확보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지경부 역시 기온하락이 예상되는 15일과 16일에 대비해 사전계약한 업체에 대한 수요감축을 실시하고, 대규모 사용자 10% 의무감축, 난방온도 제한등을 통해 예비력을 확보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이번 원전가동중지에 대해 한수원은 울진1호기의 경우 복수기 진공도 저하로 주급수 펌프가 정지되면서 가동이 중단됐으며 고리 3호기는 발전기 보호신호로 인해 정지됐다고 설명했다.

한수원 관계자는 “발전소는 정지된 상태로 안전 유지되고 있으며, 방사능 누출은 없다”고 말했다. 지경부 역시 원전 2기가 정지됐지만 예비력이 500만㎾이상으로 유지될 전망이며, 공급예비력이 679만㎾에 달해 전력수급에 이상이 없을 것으로 전망했다.

이날 홍석우 지경부 장관은 고리원전 현장을 방문 점검하는 한편, 15일에는 전력사 사장단이 참석하는 전력수급 비상점검회의를 열고 긴급설비점검, 수요관리 강화방안 등을 점검할 예정이다.

홍석우 장관은 고리원전 현장에서 “불시정비에도 불구하고, 동계 전력수급에 차질이 없도록 전력공급에 만전을 기하겠으며, 이를 위해 원전별 발전소 설비 및 운영실태에 대한 특별점검을 실시할 것”이라고 전했다.

또 “연말연시 근무기강 확립을 통해 원자력 발전소의 안전 운영에 만전을 기해야 할 것”임을 강조했다.

한편 이번 원전가동 중지에 대해 김영환 지식경제위원회 위원장은 “동계 피크를 앞둔 시기에 매우 심각한 상황”이라며 “정부가 지난 5일부터 내년 2월말까지를 전력비상수급기간으로 정했는데 비상수급기간 1주일만에 이상이 발생했다는 점에서 겨울철 전력수급이 상당히 우려된다”고 말했다.

환경운동연합도 “올해만 10번째 정지사고가 있었다”며 “국내원전의 안전성을 믿을 수 없다”고 성토했다. 환경연합은 “원전안점 점검을 한수원과 원자력안전기술원, 교과부 등에만 맡길게 아니라 시민사회진영이 참여해 진행해야 한다고”고 주장했다.

또 원자력 중심의 전력수급 정책에 대해 반대하고, 원전 추가건설을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