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실가스 참여기업 인센티브 확대
온실가스 참여기업 인센티브 확대
  • 서민규 기자
  • 승인 2011.08.19 0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영숙 장관, CEO 간담회서 밝혀

유명숙 환경부 장관(가운데)과 철강업계 CEO들이 온실가스 감축에 힘을 모을것을 다짐하고 있다.
온실가스 감축에 대한 정책방향이 규제에서 인센티브 확대 및 경제성장을 고려한 유연한 제도 적용으로 변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유명숙 환경부 장관은 18일 서울 플라자 호텔에서 개최된 ‘온실가스 감축과 녹색성장을 위한 환경부 장관-철강 업계 CEO 간담회’에서 이같은 의견을 밝혔다.

오일환 철강협회 부회장, 권오준 포스코 부사장, 조원석 현대제철 부사장 등 철강 업계 주요 CEO들이 참석한 가운데 이날 유영숙 장관은 온실가스 감축은 산업에 미치는 경제적 영향이 큰 만큼 기존의 명령․통제 중심의 규제 정책은 한계가 있다고 강조하며 앞으로 환경부는 적극적 참여기업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 및 경제성장을 고려한 유연한 제도 적용을 통해 경제성장과 온실가스 감축을 동시에 달성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철강 산업이 그간 지속적 기술개발과 투자를 통해서 세계 최고 수준의 에너지 효율을 달성한 점을 높이 평가하며 기후변화 대응에 있어 철강업계의 적극적 협조를 당부했다.

이에 대해 철강 업계 CEO들은 철강업계가 온실가스 감축에 큰 책임감을 느끼고 있으며 지금까지 해왔던 것처럼 앞으로도 정부의 저탄소 녹색성장 정책에 적극적으로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다만 철강업계는 이러한 정책들이 산업 경쟁력을 저하시키지 않는 방향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며 이를 위해 온실가스 감축 기술 개발 등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 지원을 요청했다.

특히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배출권거래제에 대해서는 기술적인 부분에 있어 제도적 보완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히며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해 앞으로 환경부와 철강업계가 잘 협력해 나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유영숙 환경부 장관은 국제적 감축압력에 직면한 우리나라의 상황과 저탄소 녹색성장의 달성을 위해 배출권거래제 도입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철강 산업의 성장을 저해하지 않으면서 국가 감축목표가 효율적으로 달성될 수 있도록 충분한 인센티브 제공과 업계 의견 수렴을 계속해 나갈 것임을 약속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