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사, 기업별 노조전환 ‘활발’
발전사, 기업별 노조전환 ‘활발’
  • 최덕환 기자
  • 승인 2011.07.08 0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7월부터 시행하는 정부의 복수노조 허용이 발전사 노조에도 변화를 불러오고 있다. 복수노조는 1997년 노 사정 합의에 의해 결정됐으며 13년동안 3번의 시행유예가 있었다. 하지만 복수노조가 허용되는 이달 1일이 되자 발전사들의 실제 움직임은 신속했다.

현재 발전사별로 동서발전 1246명의 936명, 남부발전은 1217명 중 730명이 기존 발전노조를 탈퇴하고 기업별 노조를 설립했다.

동서발전의 경우는 지난해 12월 발전사 중 가장 먼저 기업별 노조설립을 신청했으나, 고용노동부가 노조설립신고를 반려해 노조 측과 현재 소송 중에 있다. 하지만 이번 복수노조 허용을 계기로 개별노조설립이 급물살을 탈 예정이다.

남부발전은 1일 노동조합 설립신고서를 제출하고, 기업별 노조설립을 서두르고 있다. 남부발전은 노조 선거관리위원회를 통해 이달 1일부터 6일까지 위원장, 사무처장, 지부위원장 입후보 등 초대 임원후보 등록절차를 시행했다. 다음 주 11일부터 이틀간 조합원 선거를 거쳐 초대 노조임원을 선출할 예정이다.

남동발전 역시 9명으로 구성된 소수의 조합원이긴 하나 1일 노동조합 설립신고서를 내고 6일 설립신고증을 교부받아 사실상 복수노조체제를 시작했다. 이는 발전 5사중 최초로 승인된 복수노조 설립이다.

서부발전은 태안, 서인천, 군산지부가 기업별 노조로 조직형태변경을 위해 지부별 투표총회를 6일 공고하고 13일에 투표를 진행할 방침이다. 다만, 1일 이후 노조본부가 노동조합의 기업별전환을 위한 총회 개최를 반대한 바 있어 본부와 지부간의 의견 조율이 필요한 상태다. 중부발전도 7월 조직형태변경투표가 예정돼 있다.

지금까지 발전사들은 민주노총 산하 한국발전산업노동조합에 가입돼 발전산별 노조활동을 해왔다. 하지만 이들 발전 5사를 제외하고 전력관계 기관 중 한국전력, 한수원, 한전KDN, 한전KPS, 한전기술, 한전 핵연료 등은 모두 기업별 노조형태를 유지해왔다.

한 발전사 노조 지부 관계자는 “서로 첨예한 이해관계속에서 경쟁관계에 있는 5개 발전회사가 모두 동의해야 하는 의사결정구조의 회사를 상대로 하는 현 발전산별 노조체제는 이미 구조적 한계가 있다”고 말했다.

반면, 본부 노조 관계자는 “사측과 협상 전에 노조간 임단협(임금과 단체협상) 구성 및 의견조율을 해야하는 복잡한 절차가 발생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