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에너지 활용 획기적 전기
수소에너지 활용 획기적 전기
  • 송현아 기자
  • 승인 2006.08.1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대 임지순 교수 대량수소저장물질 발견
한국이 수소에너지 시대의 주도권을 잡게 될 키워드를 찾아냈다.
임지순 서울대 물리천문학부 교수팀은 최근 폭파 위험 없는 대량 수소저장물질을 발견, 수소자동차 상용화시대를 가능케 할 쾌거를 거뒀다.

임 교수팀은 지난 4일 물리학분야에서 세계 최고 권위 있는 학술지로 인정받는 피지컬 리뷰 레터에 게재한 ‘Combinatorial Search for Optimal Hydrogen-Storage Nanomaterials Based on Polymers’라는 제목의 논문을 통해 “슈퍼컴퓨터로 디자인한 수소저장 물질구조 설계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임 교수는 논문에서 슈퍼컴퓨터를 이용, 수백 가지 다양한 물질의 구조를 디자인해 보고 고온 고압이 아닌 보통 조건인 상온 상압 근처에서 수소자동차에 사용하기에 충분한 양의 수소를 저장할 수 있는 이상적인 물질 구조를 찾아냈다고 명시했다.

임 교수는 폴리머(폴리아세틸렌, 폴리아닐린 등 플라스틱을 이루는 물질)를 뭉치지 않게 분산시키고 거기에 금속(타티아니움)원자들을 달아 다량의 수소가 금속에 붙어 안전하게 저장되는 것을 발견했다.

임 교수에 따르면 이번에 제안된 구조를 합성할 경우 상온상압 근처에서 예측되는 수소의 저장량은 2010년까지 달성하기로 미국에너지성에서 정한 목표치보다도 25%이상 많은 질량 7.6wt%, 부피 63㎏/㎥이다.




 ▶ 관련기사
<수소에너지 시대 키워드 찾다>
슈퍼컴퓨터로 디자인한 수소저장 물질구조 설계 성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