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도시 신재생설비확대 필요
혁신도시 신재생설비확대 필요
  • 송현아 기자
  • 승인 2006.08.1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양열주택 50만호 보급 사업 등을 통해 혁신도시에 신재생에너지 설비를 확대하자는 의견이 제기돼 눈길을 끌고 있다.
최근 태양열업계는 에관공 신재생에너지센터에서 열린 태양열설비 관련 업체 간담회에서 그동안 센터가 업계 의견을 수렴한 결과에 대해 함께 논의하는 시간을 갖고 태양열주택 50만호 보급 사업 및 대용량 집열기 인증품목 추가 등 태양열설비의 보급 확대를 위한 제도개선을 요구했다. 업계는 이 자리에서 캐치프레이즈 사업 추진 및 ㎡당 보조지급을 골자로 한 제도개선 차원에서 “태양열주택 50만호 보급 사업 등을 통해 혁신도시에 신재생에너지 설비를 확대하자”며 대형건축물에 맞춰 이같은 사업을 추진할 것을 건의했다.

센터 관계자는 “이같은 사업을 시행하기 위해서는 성능시험비용 및 운반수단 등 시험방법 등을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업계는 그동안 ▲가칭 50만호 보급 사업 등 캐치프레이즈 사업 추진 ▲집열기 ㎡당 50% 보조금 지원 ▲집열기 공용규격 750×2000 추가 및 대용량 집열기 인증품목 추가 또는 연결방식 규격 개정 ▲애로기술, 공용화 부품개발, 해외지원지도 조사의 정책과제 지원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서는 이같은 제도개선방안 이외에도 태양열업계의 발전을 위해 그동안 논의했던 ▲설비인증 범위 확대 ▲진공관형 태양열집열기 하부 고정소켓 공용화 ▲태양열 온수탱크에 심야전력 내장으로 인한 효율 저하 방지를 위해 시스템 분리형으로의 전환 ▲태양열설비의 보조금지원 추천에 따른 설비신뢰성 확보를 위해 동파방지열선 의무화 등 인증, 부품공용화, AS 체계에 관해 개선방안을 강구했다.

센터는 그동안  추진해왔던 인증범위 및 부품공용화, 시스템인증 규격시안 작성을 이달중으로 마무리하며 다음 달 시스템인증 업체공청회를 거쳐 오는 10월 시스템인증 규격안을 제정, 고시에 반영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