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경제 어떻게 볼 것인가’ 토론회
‘수소경제 어떻게 볼 것인가’ 토론회
  • 남수정 기자
  • 승인 2005.07.2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재생 걸림돌 될 수도”
원자력·석탄 중심 체제 고착화 우려

수소경제에 대한 환상이 신재생에너지 보급에 걸림돌로 작용, 자원배분이 왜곡되고 화석연료와 원자력 중심의 에너지 체제가 더욱 고착될 우려가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환경운동연합과 국회 환경경제연구회가 지난 14일 개최한 ‘고유가 위기와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수소경제 어떻게 볼 것인가’토론회에서 이상훈 환경운동연합 정책기획실장은 ‘수소경제의 허와 실’이라는 주제발표에서 이같이 주장했다.

그는 원자력계가 그동안의 위험한 이미지에서 ‘친환경적 원자력 수소경제’라는 새 옷을 갈아입기 위해 분주하며 석탄이용기술 분야도 ‘석탄 수소’를 내세우며 당당하게 대우를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수소경제의 주역이 돼야 할 재생가능에너지 분야에 집중해야 할 관심과 지원이 흔들려선 안 된다고 덧붙였다.

이 실장은 또 산자부가 준비하고 있는 ‘친환경 수소경제 구현을 위한 종합 마스터플랜’은 부시행정부 수소경제의 한국판에 지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토론자로 나선 박종균 원자력연구소 원자력수소사업추진반 단장은 수소경제시대를 맞아 원자력을 다시 봐야 한다며 원자력은 최선은 대안은 아닐지 모르지만 차선의 대안일 수 있다고 주장했다.

박 단장은 ‘원자력 이용 국가들이 공동으로 좀 더 경제적이고, 환경친화적인 제4세대 원자력시스템을 개발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는 특히 수소생산을 위한 고온가스로 개발에 적극 동참하고 있다’고 설명하면서 에너지 수입국에서 에너지기술 수출국으로의 대전환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같은 주장에 대해 윤순진 서울시립대 교수는 필요성은 인정하지만 님비현상을 보이는 우리의 모습을 볼 때 아직까지 사회적 수용성은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한편 방청객 가운데 손충렬 풍력발전자문위원은 수소는 한 국가만의 문제가 아닌 전세계의 문제며 아르헨티나가 자국에 풍력발전단지를 만들고 여기에서 수소를 생산·저장·판매하는 방식을 제안한 사례가 있는데 이것이 진정한 수소경제가 아니겠냐는 의견을 내놓기도 했다.

이날 토론회는 최근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는 수소경제 논의에서 수소생산방식을 놓고 주체들의 첨예한 입장차이를 보여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