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관공은 이번 헌장이 명확한 기준과 목표에 근거해 제정됐으며 헌장제정을 통해 고품질의 서비스 보장과 이에 부응하는 조직문화 정착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선서내용은 고객만족, 신속·편안·유쾌한 서비스, 신속한 고객의 불편해소 및 보상, 고객의견의 경영반영 등 4가지이다.
또한 서비스 이행표준은 전직원이 업무메뉴얼을 숙지해 담당자의 부재중에도 민원처리가 가능토록 하는 등 5가지의 일반사항과 공단의 잘못으로 인해 고객이 재방문할 경우 및 업무를 기준일자 보다 늦게 처리하고도 그 사유를 안내하지 못한 경우에 건당 5,000원 상당을 보상하는 등 3가지의 불편보상사항, 2가지의 수혜자평가 사항이 포함됐다.
한편 이 제도는 영국의 시민헌장에서 유래된 것으로 공직자의 대국민 서비스 자세를 개선하고 공공서비스에 대한 국민의 권리의식을 제고함으로써 공공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국내에 도입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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