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공 지사 11월 마지막주
안전공 지사 11월 마지막주
  • 한국에너지신문
  • 승인 2003.11.2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절기 취약시설 합동점검
가스안전公 대전충남본부

한국가스안전공사 대전충남지역본부(본부장 오원희)는 충남도 각 시·군별로 지난 24일부터 오는 12월4일까지 동절기 사고예방을 위한 합동점검을 실시한다.
이번 점검은 동절기 난방기 사용과 함께 가스사용량이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관련사고를 예방키 위한 취지로 마련됐다.
공사는 가스보일러 시설과 관련 CO중독 사고와 배관 마감조치 미비로 인한 사고가 급증하는 시기임을 감안 사용자 및 공급자를 통한 자율점검을 강화하고 동시에 합동점검반은 지반결빙에 의한 배관파손, 주요공급시설 및 다중이용시설 등 동절기 취약시설의 점검을 강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또 점검후 법적 기준미달사항에 대해서는 관련법에 따라 의법 조치할 하고 이후 개선 이행여부를 지속적으로 확인, 조속한 시설개선을 유도할 계획이다.

집단공급사업자·도시가스사 실무자 간담회
한국가스안전공사 대구경북지역본부

한국가스안전공사 대구경북지역본부(본부장 김지윤)는 지난달 27일 지역본부 회의실에서 관내 집단공급사업자 및 도시가스사 안전관리 담당이사 및 각 부서 팀장이 참석한 가운데 2003년 하반기 집단공급사업자 간담회 및 도시가스사 실무자 간담회를 각각 개최했다.
이번 집단공급자 간담회에서는 가스보일러 사고예방대책, 마감조치미흡으로 인한 사고예방 등 동절기 가스안전관리 중점 추진사항 등이 논의됐으며, 도시가스사 실무자 간담회에서는 굴착공사장 가스배관 손상사고 예방대책이 논의됐다.
이외에도 간담회에서는 동절기 가스안전관리 및 가스사고 예방을 위해 동절기 가스사고 현황을 분석하고, ISO인증업무, 정보회원제, 전문교육 일정 계획 변경 등의 안내와 함께 원활한 가스안전관리업무를 당부했다.

동절기 취약시설 무료 퓨즈콕 설치(사진 352-안전동부)
한국가스안전공사 서울동부지사

한국가스안전공사 서울동부지사(지사장 김문택)는 지난달 21일 성북구 정릉동 소재 스카이아파
트 140세대를 대상으로 무료 중간밸브(퓨즈콕) 설치행사를 가졌다.
성북구청 및 관내LP가스판매협회와 합동으로 실시된 이날 행사에서는 중간밸브의 교체 외
에도 난방용 가스난로 사용가의 경우 추가로 가스난로의 안전성 점검도 병행 실시했다.
건축 된지 30년이 넘은 스카이 아파트는 소형아파트로서 그동안 재건축 지연 등으로 도시
가스설치가 안돼 대부분의 세대가 요리와 난방을 위해 LP가스를 사용해 왔으나, 건물의 심
각한 노화현상과 함께 실내환기 여건이 불량해 가스누출시 대형사고에 대한 위험성을 내포
하고 있었다.
공사는 이번 스카이 아파트 미설치(부재가구, 약 70세대)분과 함께 관내 추가 위험시설을
지정해 연내에 신형중간밸브(퓨즈콕)를 무료로 설치해 준다는 계획이다.

도시가스 지역관리소 간담회 실시
한국가스안전공사 부산지역본부

한국가스안전공사 부산지역본부(본부장 이동진)는 지난달 27일 지역본부 교육장에서 (주)부산도시가스 안전담당부서 직원, 부산시내 24개 지역관리소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동절기 가스사고 예방을 위한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동절기 가스사고 원인 분석 및 사고예방을 위한 대책토론과 함께 동절기 가스안전 총 점검의 날 운영에 따른 실천사항과 ISO 인증제도에 대한 설명이 이어졌다.
이동진 가스안전공사 부산지역본부장은 “동절기 사고 유형은 주택에서의 보일러사용 중 급배기통 설치불량 또는 이탈에 의한 CO중독, 이동식부탄연소기용 용기의 잔가스 사용을 위한 직접가열, 상가(점포) 등에서의 연소기 철거 후 마감처리 미조치 등”이라고 분석하며 “보일러 사용자에 대한 급배기통 점검 계도활동 강화, 이동식부탄연소기용 용기 가열의 위험성 홍보, 상가(점포), 주택 등에서의 연소기 철거 또는 설치 시 자격자가 시행토록 지도할 것”을 당부했다.
간담회 중점추진내용을 중심으로 도시가스사는 자체 세부추진계획을 수립하고 안전공사에서는 수시 점검을 통해 안전관리에 총력을 기울일 것을 다짐했다.

<조남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