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섭 석유공사 사장, 구리 석유 비축기지 점검 및 현장 안전경영
김동섭 석유공사 사장, 구리 석유 비축기지 점검 및 현장 안전경영
  • 조승범
  • 승인 2024.01.19 1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르무즈 해협 봉쇄 등 중동 위기 확산 대비태세 점검
김동섭 한국석유공사 사장이 구리 석유비축 기지를 찾아 비축유 방출 태세를 점검하고 안전경영을 강조하는 시간을 가졌다.
김동섭 한국석유공사 사장이 구리 석유비축 기지를 찾아 비축유 방출 태세를 점검하고 안전경영을 강조하는 시간을 가졌다.

[한국에너지] 김동섭 한국석유공사(석유공사) 사장은 최근 고조되고 있는 중동의 위기상황에 대비해, 19일 구리 석유비축기지를 찾아 비축유 방출 대비태세 및 현장 안전관리 이행상태를 점검했다.

이스라엘-하마스 전쟁이 벌어진 가운데, 홍해 일대 후티 반군의 선박 공격과 미국의 반격이 격화되는 등 중동지역 확전 우려가 가중되고 있다. 이에 따라 중동 산유국의 중요한 석유 운송로인 호르무즈 해협이 봉쇄될 우려가 커지고 있다.

국내 석유수송의 67%를 차지하고 있는 호르무즈 해협이 봉쇄될 경우, 국내 석유 수급에 차질이 빚어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석유공사는 이에 대비해 전략비축유 방출 대비태세를 갖추고 있다.

김 사장은 이날 구리 석유비축기지 저장시설 및 입출하 시설을 둘러보며, 중동발 위기 상황 고조 시 정부 정책에 따라 전략 비축유 방출이 차질 없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비축유 방출태세를 면밀히 점검했다.

아울러 최근 사장 직속으로 개편된 안전전담조직과 함께 현장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안전 담당직원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김 사장은 안전 간담회에서 “석유공급망 위기 등 불확실성이 매우 높은 만큼 만발의 대비태세를 갖춰 안정적인 석유공급으로 국가 에너지 안보를 굳건히 지킬 수 있도록 맡은 임무를 충실히 수행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어 “석유공사는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삼고 있는 만큼 안전 중심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CEO와 구성원 간 안전소통을 지속적으로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석유공사는 지난해 10월 석유위기 대응 상황반을 구성·운영하면서, 석유 수급 위기 상황에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상시 대응체계를 유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