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KDN, ‘2023 AIoT 국제전시회’서 스마트시티·해상안전 솔루션 소개
한전KDN, ‘2023 AIoT 국제전시회’서 스마트시티·해상안전 솔루션 소개
  • 조승범
  • 승인 2023.10.13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소에너지 통합 운영플랫폼·전기차 충전 시스템 등 선보여
2023 AIoT 국제전시회에서 스마트시티를 관람하는 관람자들
2023 AIoT 국제전시회에서 스마트시티를 관람하는 관람자들

[한국에너지] 한전KDN이 지난 11일부터 13일까지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리는 ‘2023 AIoT 국제전시회’에 참가해 친환경 에너지 ICT 기술을 선보였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한국지능형사물인터넷협회가 주관하는 2023 AIoT 국제전시회는 국내 유일의 AIoT 전문 전시회다. 전 산업의 디지털 전환 및 플랫폼 구현을 위한 AIoT 관련 최신 기술 동향을 소개한다.

이번 전시회는 한전KDN을 비롯해 한국전자기술연구원,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등 국내외 관련 기업과 기관이 참가해 빅데이터, 머신러닝, 5G 등을 전시하고 다양한 관계자들간 사업 협력을 위한 연계 행사를 선보였다.

한전KDN은 이번 전시회에 ▲수소에너지 클라우드 기반 통합 운영플랫폼 ▲인공지능 기반 해상선박 안전관리 솔루션 ▲KDN 전기차 충전 시스템 ▲스마트시티 EMS 플랫폼 등 총 4종의 솔루션을 출품했다.

‘수소에너지 클라우드 기반 통합 운영플랫폼’은 수소 경제 라이프사이클 전반에 걸쳐 실시간 데이터를 수집·분석해 운영자에게 수요·공급 균형과 유지보수 관련 분석 등을 제공한다.

‘인공지능 기반 해상선박 안전관리 솔루션’은 해상 안전관리에 필요한 데이터를 통합‧예측하기 위한 솔루션이다. 대규모 해상풍력 발전단지 조성과 함께 해상풍력터빈·변전소·발전소 부두 등 해상 시설물과 선박의 충돌을 방지하고 인근 해역의 환경 및 안전을 관리할 수 있다.

‘KDN 전기차 충전 시스템’은 정부의 탄소중립 정책 및 전기차 충전 인프라 보급 확산 사업 대응을 위한 전기차 충전 솔루션이다. 다량의 전기차 충전기가 설치된 충전소를 실시간 관리·운영한다.

‘스마트시티 EMS 플랫폼’은 도시 내 신재생에너지, RE100 및 탄소 거래와 같은 에너지 사용 전반을 모니터링하고 제어할 수 있도록 예측치를 제시한다. 이를 통해 도시의 에너지 효율성을 높여 비용 절감과 환경오염을 방지할 수 있다.

한전KDN 관계자는 “신기술을 적용한 솔루션으로 에너지 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환경을 개선할 수 있는 기술개발에 더욱 집중해 신뢰받는 공기업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