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국제 무탄소에너지 연합 결성 나선다
정부, 국제 무탄소에너지 연합 결성 나선다
  • 조승범
  • 승인 2023.09.21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 대통령, UN에서 무탄소연합(CF연합) 결성 제안
원전·수소 등 무탄소에너지 글로벌 플랫폼 역할 기대

[한국에너지] 윤석열 대통령이 UN총회 기조연설에서 무탄소에너지의 국제 확산과 국가간 기후변화 대응 격차를 줄이기 위해 무탄소연합(Carbon Free Alliance·이하CF연합)을 결성하겠다고 제안하면서, CF연합의 국제적 외연 확대를 위한 정부의 노력이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20일(현지시간) 윤 대통령은 “대한민국은 탄소중립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재생에너지 뿐만 아니라 원전, 수소와 같은 무탄소 에너지를 활용할 것”이라며 “무탄소 에너지 확산을 위해 전 세계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CF연합을 결성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날 정부는 CF연합이 전 세계 기업 뿐 아니라 각국 정부와 국제기구 등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오픈 플랫폼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 결성될 CF연합의 임무를 3가지 분야로 나눠 설명했다.

우선 CF연합이 무탄소에너지 분야 민간 혁신과 투자 촉진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무탄소에너지 확산을 위해 기업에 정보 제공과 기술 컨설팅을 제공하고 탄소차액계약(Carbon Contract for Difference·CCfD)과 국제 공동연구 과제 발굴을 위한 기술 확보 체계를 정립하는 데 협력하겠다는 것이다.

정부는 CF연합이 무탄소에너지 이행·검증 체계와 국제 표준의 확립을 촉진할 것이라고도 했다.

이를 위해 무탄소에너지 공급·조달·유통·소비 등 전 과정에 걸쳐 인증제도를 설계하고 인증결과의 국가 간 상호인정도 추진하겠다고 정부는 설명했다.

CCUS 분야의 경우, 포집된 이산화탄소의 국경 간 원활한 이송을 위한 국제규범을 마련하는 것이 그 예이다.

CF연합은 개도국이 무탄소에너지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이는 선진국과 개도국간 협력의제를 발굴하고 공적개발원조(ODA)와 연계해 개도국의 무탄소에너지 진입장벽을 대폭 낮추겠다는 의미이다.

정부는 올해 11월 UAE에서 열리는 COP28(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과 같은 국제회의와 다양한 외교 채널을 활용해 CF 연합의 활동을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정부는 우리나라가 주도해 CFE 이니셔티브를 추진 시 장점으로 ▲발전비용이 낮은 원전 이용 확대해 기업의 부담 완화 ▲소형모듈원전(SMR)·수소 등 에너지 신산업 창출 및 수출 활성화 ▲ 기후변화에 따른 위기 대응을 위한 국가 아젠다화를 꼽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