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제22대 김동철 사장 취임...전기요금 정상화 국민설득·재무구조 개선 등 예고
한전 제22대 김동철 사장 취임...전기요금 정상화 국민설득·재무구조 개선 등 예고
  • 조승범
  • 승인 2023.09.20 1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에너지] 김동철 한국전력 사장이 20일 전남 나주 한전 본사에서 취임식을 갖고 제22대 사장으로서 경영방침을 밝혔다.

이날 김 사장은 총 201조원에 달하는 한전 부채의 주범으로 제기되고 있는 원가 이하 전기요금에 대해, 국민들을 설득해 전기요금 정상화를 이루겠다고 설명했다.

또 일각에서 제기하는 한전의 부실·방만 경영 비판에는 내부혁신과 개혁을 통한 재무구조 개선 등 자구책을 마련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사장은 취임사에서 “사상 초유 재무위기의 모든 원인을 외부 탓으로만 돌려서는 안되며 냉철한 자기반성을 통해 제2의 창사라는 각오로 새로운 기회의 영역을 선점해 나가야 한다”면서 “전기요금에만 의존해서는 안되며 중장기적으로 총수익의 30% 이상을 국내 전력판매 이외의 분야에서 창출해 글로벌 종합 에너지기업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김 사장은 △에너지 신산업 및 신기술 생태계 주도 △해상풍력 중심의 신재생에너지 사업 적극 추진 △제2원전 수출 총력 등을 실천해 나가자고 당부했다.

그는 “이러한 계획들을 실행하려면 재무위기 극복이 필수”라면서 “전기요금 정상화가 시급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전기요금 정상화의 국민 동의를 얻기 위해 재무구조 개선계획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고 특단의 추가대책을 강구하겠다”고 했다.

김 사장은 한전의 구조조정 방안에 대해 “본사조직 축소, 사업소 거점화 및 광역화, 능력과 성과 중심의 인사혁신, 업무효율 및 고객서비스 제고, 안전최우선 경영 등 내부혁신과 개혁을 동시에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