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탄화력 증설 논란
석탄화력 증설 논란
  • 최덕환 기자
  • 승인 2013.02.26 2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석탄화력발전소 증설계획 관련 토론회 개최
▲ 석탄화력발전소 증설 문제를 놓고 관련 전문가들이 정책토론을 하고 있다.

석탄화력발전소 증설계획에 대해 찬반의견의 공방이 벌어졌다. 지난 26일 기후변화행동연구소가 환경재단 레이첼 카슨 홀에서‘석탄화력발전소 증설계획 어떻게 볼 것인가’란 주제로 개최한 토론회에서는 석탄화력증설 문제를 놓고 찬반 의견이 갈렸다.

증설에 찬성하는 입장은 화력발전이 온실가스 및 대기오염물질 증가 우려에도 불구하고 경제성이 우수하다고 주장했다.

최광림 대한상의 지속가능경영원 실장은 “화력발전은 경제적으로 전기 생산이 가능하고, 발전소 건설 비용이 저렴하며 건설기간이 짧은 장점이 있다”며 “안정적으로 대규모 발전이 가능하다. 따라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전력수요를 대비하기 위해서는 화력발전이 가장 현실적인 대안이라고 볼 수 있다”고 밝혔다.

반면, 반대측은 석탄화력발전소가 환경에 끼치는 피해가 경제성보다 더 크다는 논리를 내세웠다.

임낙평 광주환경운동연합 공동의장은 미국을 예로 들며 “미국 에너지정보청 자료에 의하면 2012년까지 106기의 석탄화력이 폐쇄되었고, 2020년까지 추가로 100여기 이상이 추가퇴출 될 것으로 보인다”며 “석탄화력으로 인해 연간 1만3200여명이 조기 사망하고 천식이나 호흡기 질환 등 질병에 따른 건강비용이 연간 1000억달러에 달해, 정부와 여론 모두 석탄화력발전에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임 공동의장은 “석탄화력발전 설치 운영을 위한 새로운 설치 방안이 도입과 철저한 환경영향 평가가 필요하다”며 “특히, 신규 발전소에 대한 이산화탄소 배출기준을 보다 엄격히 관리해야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에너지 관련 전문가들은 화력발전소 증설에서는 찬반양론으로 나눠졌지만, 환경 피해 문제에는 모두 공감했다. 대안으로 온실가스 및 대기오염물질 배출을 최소화할 수 있는 기술개발 지원 등을 새정부에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