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렴한 선형전동기, 국내연구진 개발
저렴한 선형전동기, 국내연구진 개발
  • 최덕환 기자
  • 승인 2011.11.21 1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기연 정시욱 박사팀, 희토류 가격상승대비 연구

 

▲ 자속역전 선형전동기 시제품


기존 선형전동기보다 저렴한 선형전동기를 국내 연구진이 개발해냈다.

한국전기연구원 정시욱 박사팀은 ‘자속역전 선형전동기(Flux Reversal Linear Motor)’를 개발했다고 21일 밝혔다. 

선형전동기는 정밀기기 산업과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 검사장비를 비롯해 다른 응용분야에까지 활용범위가 넓어지고 있는 장비로 마이크로미터 급 정밀위치제어(1㎛=0.001㎜) 및 이송용으로 쓰인다.

기존 영구자석을 이용한 선형전동기는 고가의 희토류 영구자석(소결 NdFeB)을 사용하며 이송거리만큼 영구자석이 부착된 고정자가 사용돼 영구자석 비용이 급증했다.

특히 전세계 희토류 시장의 97%를 공급하고 있는 중국이 희토류를 전략 물자로 관리하고 있고, 올해부터 수출 쿼터를 감축하고 있는 실정이라 희토류 원소의 급격한 가격 상승으로 영구자석 선형전동기의 가격 경쟁력이 악화되고 있었다.

이같은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정 박사팀은 영구자석 선형전동기보다 훨씬 낮은 비용으로 생산이 가능한 ‘자속역전 선형전동기를 개발해냈다.

이 선형전동기는 추력의 변동이 적어 속도변동과 열발산이 적기때문에 정밀위치제어용으로 적합하다.

또 영구자석을 사용하지 않아 가격이 저렴하고 철계 물질이 고정자에 부착되는 현상이 없어 금속성 분진이 발생하는 곳에도 적용할 수 있다. 

한편 전기연구원은 이번 개발과 관련해 3건의 특허를 등록했고 2건의 특허가 출원중이며, 2건의 SCI급 논문이 내년도에 게재 또는 게재될 예정이다. 향후 관련 업계에 기술이전 등을 통해 실용화에 나설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