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내버스 공회전제한으로 연비향상
시내버스 공회전제한으로 연비향상
  • 서민규 기자
  • 승인 2011.09.06 1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시, 60대 2차 시범운영 시작
대전시가 지난 2일부터 시내버스 60대에 ‘공회전제한장치’를 부착해 2차 시범운행을 추진하고 있다.

‘공회전 제한장치’는 운행중인 자동차가 주·정차시 엔진이 자동으로 꺼지고, 출발하면 다시 시동이 켜지는 장치로, 대전시는 지난해 6월부터 시내버스 30대에 장착해 1차 시범운영을 진행해왔다.

시에 따르면 1차 시범 운영결과 공회전 제한장치를 부착하고 운행한 버스는 동일한 노선과 차종을 비교한 결과 평균 4%정도 연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대전시 전체 시내버스 965대에 제한장치를 부착할 경우 연간 12억원(대당 130만원)의 연료비를 줄일 수 있다.

시는 또 ‘공회전 제한장치’가 연료비 절감은 물론 불필요한 공회전을 방지함은 물론 대기오염의 주요 원인인 자동차 배출가스의 저감에도 기여해 대기질 향상에도 크게 기여하는 것으로 내다봤다.

이번 2차 시범운영에는 그동안 운영상의 문제점으로 지적됐던 시동이 꺼질 때 냉방기 미작동, 엔진 중립상태에서 시동이 꺼짐 현상 등을 보완해 시내버스를 이용하는 승객에게 더욱 쾌적하고 편리한 환경조성과 함께 공회전 제한장치 부착차량을 운행하는 운전자의 편리성도 함께 높였다.

대전시의 관계자는 “공회전제한장치 부착은 저탄소 녹색성장이라는 국가 시책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사업으로 1·2차 시범운영 결과에 따라 추가 도입 등을 컴토할 예정이다”라며 “버스를 이용하는 시민들께서는 운행 중간 중간 시동이 꺼져도 당황하지 말고 공회전 제한장치에 대한 이해와 적극적인 협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