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토의정서발효 따른 산업계 대응 전략
교토의정서발효 따른 산업계 대응 전략
  • 변국영 기자
  • 승인 2005.02.1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경영’ 기업 최대가치 부상

에너지다소비업종 중심 CO2 저감 등 관련시설 투자 확대
배출권 거래 적극적 참여 필요


교토의정서 발효로 기후변화협약 체제에 본격 돌입함에 따라 국내 산업계 역시 이에 대응한 준비작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산업계는 이른바 ‘환경경영’을 모토로 에너지다소비 업종을 중심으로 이산화탄소 저감 등 관련시설에 대한 투자확대를 계획하고 있다.
특히 국내 산업계의 경우 기후변화협약에 대한 대응수준이 크게 미흡하다는 우려가 잇따라 제기됨에 따라 세부적이고 철저한 대응책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2013년부터 의무대상의 적용을 받을 것으로 보이나 에너지다소비 구조를 가지고 있는 국내 산업계의 체제를 감안할 경우 시간이 많지 않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에 따라 산업계는 친환경 경영을 위해 매년 시간표를 만들어 이행 여부를 점검할 계획이고 정부 역시 협약 이행 기반구축과 산업 부문별 온실가스 감축사업 등에 21조원을 투입한다는 방침이다.


산업계에서 대응책 마련에 가장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업종은 정유, 유화, 철강, 에너지 등 대표적인 에너지다소비 업종으로 지속적인 에너지 절감과 함께 신재생에너지 개발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한편 현대경제연구원은 산업계의 기후변화협약 대응과 관련 국제시장에서 환경분야의 입지를 확보하는 것이 세계경제의 패권을 차지하는 데 핵심요소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현대경제연구원은 “철강과 석유화학 등 에너지소비가 많은 분야의 비중이 큰 산업구조를 가진 우리나라는 2001년 기준으로 전세계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의 1.8%(9위)가량을 배출하고 있고 연간 에너지소비의 97.3%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며 “따라서 교토의정서 대로 온실가스 배출량을 10% 줄일 경우 2020년에는 최대 29조원 가량의 비용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분석했다.
현대경제연구원은 이런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국내 산업계 역시 배출권거래제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연구원은 “세계 각국은 현재 시장을 형성해 온실가스 배출권을 획득하고 배출권 매매를 통해 경제적 이익을 극대화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며 “우리나라도 국제 배출권 시장에 뛰어들 준비를 하루 빨리 갖추는 동시에 국내시장 역시 배출권을 충분히 확보하고 시장에 적극 참여해야 할 것이다”고 주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