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물자원公-해외자원개발 망친 건 ‘낙하산’과 정부”
“광물자원公-해외자원개발 망친 건 ‘낙하산’과 정부”
  • 조강희 기자
  • 승인 2018.04.18 1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물公 노조, 전 정권 수뇌부와 정부 관계자 등 책임회피 비판
▲ 한국광물자원공사 노동조합이 13일 산업통상자원부가 입주해 있는 세종 정부청사에서 ‘부실책임 전가 반대 및 책임자 처벌 촉구 집회’를 열었다.

[한국에너지신문] 한국광물자원공사 노동조합(위원장 이방희)이 13일 산업통상자원부가 입주해 있는 세종 정부청사에서 ‘부실책임 전가 반대 및 책임자 처벌 촉구 집회’를 열었다.

이날 광물공사 노조원 200여명은 산업통상자원부 앞에서 “낙하산이 망친 공사, 노동자에 책임전가 말라” 등 구호를 외치며 투쟁결의문을 낭독하고 산자부에 항의 서한문을 전달했다.

이방희 위원장은 “정부의 과오는 인정하지 않고 공사와 선긋기로 적폐 대상에서 제외되기만을 바라는 산자부 행태를 비판한다”며 본격 투쟁을 선언했다. 노조는 또 공사의 공적 기능 유지를 주문하면서 석유와 가스, 석탄 등의 비축기능이 담당 공기업에 있는 점을 들어 현재 조달청이 보유하고 있는 광물비축기능을 공사에서 맡는 방향으로 기능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 달라고 요구했다.

노조 측은 “공운위 결정은 해외자원개발 부실 원인이 공사에만 있음을 명시하고 당시 정책을 결정한 전 정권 수뇌부, 정책을 공사에 강요하고 공기업의 공공성을 무시하고 개인 사기업으로 전락시키면서도 지금까지 편안히 살고 있는 주범들에 대해서는 일언반구도 없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광물자원공사의 경영상황을 무시하고 특정 사업에 과도한 투자를 결정한 주범들의 책임은 반드시 밝혀져야 하고 그에 따른 처벌 또한 반드시 뒤따라야 한다”며 “정부의 과오는 인정하지 않고 공사와 선긋기를 하면서 적폐 대상에서 제외되기만을 바라면서 책임을 회피하고 여론을 호도하는 행태를 비판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광물자원공사는 2016년 인력 구조조정을 한 차례 실시했으며, 자발적 임금 반납, 복지 축소, 사옥 임대 등 다양한 자구책을 시행해 왔다.

노조 측은 “과거에 보장됐던 모든 부분을 포기하면서 산업전사로서 사명감을 가지고 업무에 매진해 온 직원들을 길거리로 내쫓는다고 해외자원개발 사업의 부실이 해결될 리 만무하다”고 밝혔다.

한편, 광물자원공사는 지난 10일 노사 공동 ‘해외자원개발 진상규명위원회’를 발족하고 활동을 시작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