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NG 상승기류 제대로 타려면
LNG 상승기류 제대로 타려면
  • 조성구 기자
  • 승인 2017.09.25 13: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조성구 기자

[한국에너지신문] 파리기후변화협약으로 2021년부터 우리나라는 온실가스 의무감축 대상국에 포함된다. 동 규제로 2030년에는 국내 기준 연간 약 2억 1900만 톤의 온실가스를 감축해야 한다.

정부는 이를 달성하기 위해 환경 개선을 최우선 과제로 책정하고 탈원전과 탈석탄 정책을 펴고 있다. 이에 부족해질 수 있는 전력수요는 재생에너지와 LNG발전으로 충당한다는 계획이다.

국회예산정책처 조사에 따르면 석탄, 유류 발전 시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이 LNG발전에 비해 최대 5배가량 많다. 정부의 장기적 전력 공급 변화 정책이 수긍이 가는 이유다.

정부는 이 같은 기조를 뒷받침하기 위해 최근 신재생에너지 관련 정책과 추진 계획을 다양하게 제시하고 있다. 재생에너지업계도 관련 세미나와 전시회를 새롭게 기획하며 2000년대 중반 재생에너지업계 전성기 재현을 위해 각자의 분야에서 노력하고 있다.

반면 LNG발전과 천연가스업계는 정부와 업계의 노력이 부족해서일까, 새정부 초기 반짝했던 분위기에서 많이 내려온 듯하다. 업계 대표 공공기관들과 관련된 다양한 사건사고도 이에 한몫 거든 느낌도 있다.

LNG발전이 더 성장하기 위해서 발전의 핵심부품인 가스터빈에 대한 정부 지원을 늘리는 방안도 고려할만하다. 국가가 주도해 R&D를 지원하고, 기술력을 높여 원전 수출과 같이 한국형 가스터빈이 해외에 진출하는 수준까지 도달해야 한다. 더불어 기술력을 보유한 몇몇 대기업은 중소기업과 기술을 공유하는 방안도 생각해야 한다. 같이 발전해야 멀리 갈 수 있다.

또 LNG발전의 원료로 쓰이는 LNG, 더 멀리 생각하면 천연가스, 도시가스 등 관련 업계가 치열하게 고민하고 다양한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천연가스를 수입하는 가스공사, 국민에게 공급하는 도시가스사, 이를 이용해 발전 사업을 하는 기업들은 조금 더 들여다보면 한뿌리로 묶여있다.

정부의 정책과 사회적 분위기가 좋다고 업계가 발전하지 않는다. 기업과 관련 협회 등 각각의 현장에서 뛰어야 답이 나온다. 새로운 에너지 시대에 도달하기 위한 중간 에너지원으로 LNG가 다양한 역할을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업계의 고민이 필요하다. 오랜만에 맞이한 흐름을 놓치지 않길 바란다. 

다행히 조만간 대구에서 가스와 관련된 대규모 콘퍼런스가 개최된다. 여기서 다양한 논의가 이어지길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