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연구원, 31주년 기념 세미나 개최...한중일 에너지 정책 논의
에너지경제연구원, 31주년 기념 세미나 개최...한중일 에너지 정책 논의
  • 이욱재 기자
  • 승인 2017.09.11 18: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에너지신문] 에너지경제연구원이 11일 인터콘티넨탈서울코엑스 하모니볼룸에서 ‘에너지패러다임 전환기의 동북아 3국(한·중·일) 에너지정책 방향과 과제’를 주제로 개원 31주년 기념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박주헌 에너지경제연구원장을 비롯 박재호 탈핵·에너지전환 국회의원 대표, 시안 가오(Shixian GAO) 중국 에너지연구소(ERI) 부소장, 켄 고야마(Ken KOYAMA) 일본 에너지경제연구소(IEEJ) 수석이코노미스트 등 총 300여명의 국내외 에너지 경제·정책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석했다.

행사에 참여한 한중일 삼개국의 전문가들은 이날 행사에서 다양한 의견을 개진했다.

박명덕 에너지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은 ‘에너지패러다임 전환기의 동북아 3국(한·중·일) 에너지정책 방향과 과제’ 국제세미나에서 “재생에너지의 가격변동성이 향후 적어질 것”이라며 세계적인 신재생에너지 확대 추세는 분명한 것임을 밝혔다.

이어 “기술발달 등에 힘입은 저렴한 공급방법은 경제학적으로 신재생에너지 확대가 불러올 수 있는 이익”이라며 “대형 송전탑 건설로 인한 사회적 갈등, 탈원전에 따른 안정적인 전력공급 등을 고려할 때 신재생에너지의 역할이 커지고 있다”며 이같이 전망했다

다만 그는 원전과 석탄의 안전·환경 문제와 신재생의 외부 비용, 액화천연가스(LNG) 수입 확대에 따른 에너지 안보, 탈원전에 따른 이산화탄소 배출 증가 등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중국 측 발표자로 나선 시안 가오 중국 에너지연구원(ERI) 부소장은 “중국은 지난해 발전량 중 석탄소비 비중이 62% 정도로 감소했고 이는 과거 감축 목표량 보다 4년 빠른 감축 성과”라며 “향후 청정에너지와 원자력이 석탄화력 발전의 대안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일본 측 발표자인 고야마 켄 일본에너지경제연구소(IEEJ)수석이코노미스트는 “원자력이 멈췄을 경우 에너지 자립률 목표치 달성이 어렵다”며 “현재 일본은 2012년 대비 태양광 발전이 3배 이상 증가했지만 비용 등에 서 다양한 문제가 나오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신재생에너지가 정책의 비용증가 문제, 계통 안정성 전력공급의 안정화 방안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해야 한다”며 “석탄과 천연가스의 균형발전도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어진 오후 세션에는 신재생에너지 확대에 대한 토의가 진행됐다.

중국 에너지연구원의 렌 동민(REN Dongming) 연구원은 중국 ‘에너지 전환에서의 중국의 재생에너지 발전’이라는 주제로 중국 재생에너지 성장에 대해 설명했다. 중국의 경우, 지난해 말까지 설치된 수력발전의 용량이 332GW로, 전체 중국 설비용량의 20.9%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누적 발생 전력이 1181TWh에 달했다. 풍력은 148GW를 설치했으며 241TWh를, 태양광은 77.4GW를 설치했으며, 66.2TWh를 총 생산했다. 렌 연구원은 중국의 재생에너지 발전 특징을 ▲빠른 성장 구가 ▲완벽한 산업체인 형성 ▲해외 투자자자들에게 열린 시장 구축 세 가지로 꼽았다.

이어진 발표에서는 일본 에너지경제연구원의 히사시 호시(Hisashi hoshi)연구원이 ‘자유 시장에서의 재생에너지의 역할’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히사시 연구원은 “일본의 경우 ‘에너지 자립’에 가장 큰 정책적 목표를 두고 다양한 에너지 정책을 구상하고 있다”며 “후쿠시마 사태 이후 떨어졌던 에너지 자립률을 높이기 위해 원전을 지속적으로 운영하면서 신재생에너지 확대에 주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바이오매스 발전시설이 최근 증가하고 있다며, 발전차액지원제도(FIT)를 통해 성장한 바이오매스시설들의 우드팰릿 수입이 증가해 목표인 ‘에너지 자립’에 문제가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에너지 수급의 밸런스가 붕괴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 외에도 일본의 경우 향후 정책적 방향들이 아직까지 논의 중이어서 발전사업자들의 투자불확실성이 증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박진호 산업통상자원부 MD는 “에너지분야에서 향후 기술적인 불확실성보다 정치적인 불확실성이 더 큰 문제가 될 수 있다”며, “에너지기술개발을 가속화하고 에너지 수요관리와 같은 효율성과 에너지 데이터, 전력망 등의 투자와 투명한 공개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