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공사協, 대저대교 건설 분리발주 촉구 궐기대회
전기공사協, 대저대교 건설 분리발주 촉구 궐기대회
  • 안솔지 기자
  • 승인 2017.07.28 11: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 입찰방식은 전기공사업법 및 지역 중소기업 육성·지역경제활성화 정책과 배치"
▲ 전기공사협회는 지난 27일 부산시청 앞에서 부산·경남·충북 등 전국 500여개 전기공사기업 관계자들과 함께 부산시의 대저대교 도로건설공사 분리발주 촉구를 요구하는 궐기대회를 열였다.

[한국에너지신문] 전기공사협회 중앙회(회장 류재선)와 부산시회(회장 김갑상)는 부산시에서 추진하는 '식만~사상간 대저대교 도로건설공사'에 대한 발주방식을 규탄하며 부산시청 앞에서 분리발주를 촉구하는 대규모 궐기대회를 개최했다고 지난 27일 밝혔다.

이날 궐기대회에는 부산시회 회원 및 임직원 500여 명을 비롯해 전국 협회 사무국장 및 중앙회 직원들이 동참했다.

대저대교 도로건설공사는 도로 8.24km, 교량 8개소 3070m, 연결로 7개소 규모로 총 2849억 원 가량이 투입되는 토목공사와 전기공사가 포함된 대형공사다.

부산시는 지난달 26일 이 공사를 기술제안입찰 방식으로 발주했으며, 입찰참가자격은 시공분야 토목공사업과 전기공사업을 모두 등록한 업체로 제한했다.

협회 관계자는 "이는 전기공사업법에서 보장하는 전기공사 분리발주에 정면으로 배치된다"며 "이 방식에 따르면 부산지역 802개 전기공사 중소전문업체는 입찰에 참여조차 할 수 없어 정부의 '지역 중소선문업체 육성 정책'과도 배치된다"고 말했다.

산업부는 모든 대형공사가 분리발주의 예외가 되는 것은 아니며, 국가계약법 시행령 관련 조항에 따라 대형공사 중 설계시공 일괄입찰에 한해 분리발주 예외에 해당한다는 유권해석을 내놓은 바 있다.

하지만, 이번 사업은 설계시공 일괄입찰이 아니므로 분리발주의 예외에도 속하지 않는다는 것이 협회의 입장이다.

협회 부산시회는 "중소 전문업체의 입찰 참여기회 박탈 등에 대해 부산시를 방문·면담해 발주방식 변경을 요구했으나, 부산시는 신기술·신공법 적용을 통한 사업비 절감과 서부산권 배후 도로망 적기 구축차원을 이유로 분리발주가 불가하다며 입찰공고를 강행했다"고 말했다.

부산시회는 "부산시의 입찰방식으로 수주한 종합건설업체들은 일반적으로 전문시공기업에게 하도급을 주는 경우가 많다"며 "이는 적정공사비 부족, 시공품질 저하로 이어져 국민 안전을 위협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김갑상 부산시회장은 "명백한 이유없이 분리발주 제도를 지키지 않는 것은 정부 정책과도 배치되며, 부산지역 중소기업 보호 육성과 지역경제 활성화도 저해하는 행위"라며 분리발주 수호에 대한 의지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