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고리 5·6호기 건설 백지화"…시민행동 발족
"신고리 5·6호기 건설 백지화"…시민행동 발족
  • 안솔지 기자
  • 승인 2017.07.27 1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론화 과정 적극 참여…건설 백지화 결정으로 에너지민주주의 실현할 것
▲ 27일 서울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열린 '안전한 세상을 위한 신고리 5·6호기 백지화 시민행동' 발족식 참가자들이 신고리 5·6호기 백지화 염원을 담은 피켓을 들고 있다.

[한국에너지신문] 신고리 5·6호기 건설 백지화를 위해 시민들이 뭉쳤다.

신고리 5·6호기 건설 백지화와 안전한 탈핵 세상을 염원하는 858개의 시민단체들이 공동으로 만든 '안전한 세상을 위한 신고리 5·6호기 백지화 시민행동'이 27일 서울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발족식을 가지고, 신고리 5·6호기 공론화 과정에서 다양한 시민들의 참여와 토론으로 에너지민주주의를 실현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시민행동은 선언문을 통해 "시민배심원단이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을 결정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선언문에는 "이제 시민은 단순히 위임한 권력을 비판하는 감시자에만 머무르지 않는다"며 "전문가들이 밀실에서 관료들의 들러리가 돼 소수의 이익을 보장하는 에너지정책을 추진해왔다면, 이제 국민들은 우리의 삶과 터전에 영향을 미치는 에너지정책에 대해 주권자로서 적극적으로 판단하고 결정하겠다"는 의지를 담았다.

이날 행사에 참가한 강미정 정치하는 엄마들 운영위원은 "원전 문제는 효율성을 넘어 인간의 삶과 생존과 직결된 문제이며, 아이들에게 핵폐기물이 아니라 희망과 행복이 있는 미래를 전해야 한다"고 말했다.

환경운동연합, 녹색엽합, 에너지정의행동, 한국YWCA연합회 등 800여 개의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시민행동 측은 발족식을 시작으로 공론화과정에서 신고리 5·6호기 건설 백지화 결정을 끌어내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한편, 지난 24일 출범한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는 오는 10월까지 3개월 가량 한시적으로 운영되며, 시민배심원단의 충분한 논의를 거쳐 신고리 5·6호기 건설 여부를 최종 결정하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