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탈원전 계속 간다"…"수급상황 따라 추가 폐쇄 고려"
문 대통령, "탈원전 계속 간다"…"수급상황 따라 추가 폐쇄 고려"
  • 안솔지 기자
  • 승인 2017.07.24 1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재정전략회의서 탈원전 비판 정면 반박

▲ 지난 20일부터 21일까지 양일간 개최된 '2017 국가재정전략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발언하고 있다.

[한국에너지신문]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1일 국가재정전략회의에서 '원전제로시대' 이행 의지를 다시 확인시켰다.

문 대통령은 "현재 건설중인 신고리 4호기, 신한울 1·2호기 모두 수명이 60년으로, 이것만으로도 원전은 2079년까지 가동된다"며 "향후 서서히 원전을 줄여나가는 것을 감당하지 못한다는 것은 말이 안된다"고 말했다.

최근 '신고리 5·6호기 공론화 문제를 두고 지나치게 급진적으로 탈원전을 추진하는 것 아니냐'는 비판에 대해 대통령이 직접 반박에 나선 것이다.

문 대통령은 "공론화를 위해 신고리 5·6호기 공사를 일시 중단한 것을 두고 당장 전력수급에 문제가 생긴 것처럼 몰아가는 것을 과장"이라며 "전력수급계획에 이상이 없다면 월성 1호기도 추가로 중단할 수 있으며, 2030년까지 몇 기 더 폐쇄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신고리 5·6호기 문제는 당초 전면 중단하는 것이 공약이었지만, 이미 공정률이 28%에 달하는 점 등을 고려해 공론조사를 통해 결정하기로 한 것"이라며 공론조사 결과에 따르겠다고 말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탈원전 공약이 아니더라도 신재생에너지 비율을 20%까지 높이는 방향으로 정책을 추진할 것이나, 석탄에너지를 줄이고 액화천연가스 발전을 더 늘려도 전기요금이 크게 높아질 정도는 아니다"고 말했다.

이러한 문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한 원전 업계 관계자는 "대통령이 탈원전을 외치는데 공론화가 공정하게 진행되겠냐"며 불만을 토로하기도 했다.

또 환경단체 측은 "탈원전을 급격히 추진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강조하고자 한 대통령의 뜻은 이해가 되지만, 현재 건설 중인 원전들에 운영허가를 60년까지 보장해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원전 설계수명이 안전성을 보장하는 것도 아니며, 원전제로 시점으로 2079년을 언급한 것은 너무 늦다는 반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